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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기명 : MIRAGE 2000

닉네임
전폭
9.1 m
전장
14.4 m
전고
5.2 m
자중
10,860 kg
최대속도
마하 2.3
항속거리
탑승인원
1
개발사
Dassault(France)

MIRAGE 2000 사진

MIRAGE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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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상세정보

MIRAGE 2000 (France)

첨단 기술의 결정체라 할 수 있는 전투기의 설계, 개발에는 고도의 기술능력과 경험의 축적 및 재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2차대전이후 전투기를 제작, 수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나라는 미·소 양대국과 몇몇 유럽국가로 한정되어 있다.
1980년대부터 1990년대에 걸쳐 생산된 국제적인 전투기로는 미국의 F-16, F-18과 소련의 MIG-29, SU-27 등을 들 수 있으며, 미국과 소련을 제외하고 이에 필적할 수 있는 제3국의 전투기로는 프랑스 Dassault사의 Mirage 2000을 들 수 있다.
Mirage 2000은 요격 및 대지공격 능력을 갖고 있으며, 프랑스공군의 주력 전투기로서 뿐만 아니라 수출용으로도 그 성능을 인정받고 있다.
Mirage 2000에 대해 이야기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Dassault사의 전매품이라고 할 수 있는 삼각날개(Delta Wing)에 관한 것이다.
삼각날개는 제2차 세계대전 중 독일에서 연구가 시작되었는데, 개념적으로는 후퇴각이 큰 양쪽 주익 끝을 연결한 날개 형태이며, 구조적으로 날개의 양력에 의한 비틀림에 저항이 큰 형태로써 삼각날개는 음속돌파 시 풍압중심의 이동이 적기 때문에 조종특성도 급격한 변화를 일으키지 않으며 큰 받음각에서도 악성의 실속특성을 나타내지 않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최대 양력 계수가 작기 때문에 저속비행 시나 수평선회시 큰 받음각을 필요로 하고, 또한 Aspect(진로 면에 대한 날개의 투영)비율이 크기 때문에 순항시 저항이 크며, 착륙시 엘레본(Elevon)을 이용하여 기수를 들어주는 조작(Nose-up)을 하면 양력을 감소시키는 힘이 발생하여 착륙성능을 저하시키는 결점도 지니고 있다.
Mirage 계열 전투기는 1953년 프랑스 공군의 경량전투기 개발계획에 의해 1955년 최고속도 마하 1.3의 삼각날개 전투기인 Mirage Ⅰ이 Dassault사에 의해 개발되었고, 최고속도 마하 1.55의 Mirage Ⅱ를 개발하던 중 프랑스 공군의 요구가 마하 2급을 목표로 함으로써 MirageⅡ의 계획은 중지되었으며, 새로운 공군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실용 전투기로 MirageⅢ를 개발하여 1956년 11월 처녀 비행하였다.
그 후 전천후 요격형 Mirage ⅢC, 전술공격형 Mirage ⅢE, Mirage V 및 Mirage F1으로 개량 발전하였으며 Mirage Ⅲ계열은 프랑스 공군뿐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도 확고한 지위를 확보하였다.
1975년 12월 프랑스 공군은 전술공격기로 사용하던 Mirage Ⅲ와 요격전투기로 사용하던 Mirage F1을 대체할 1980년대 중반이후 전투기로 Mirage 2000을 선정하였다.
Mirage 2000은 Thomson-CSF의 다기능 도플러 레이더를 탑재하고 단발의 SNECMA M53 터보팬 엔진을 장착한 요격 및 공중우세기로 5대의 시제기를 제작하여 1978년 3월부터 시험비행에 착수, 1980년 10월r지 공기역학적 특성, 무장탑재 및 투하, 공중급유 시험 등의 성능을 시험하였다.
Mirage 2000은 공대공 전투기인 Mirage 2000C와 복좌형 Mirage 2000B 및 공격기인 Mirage 2000N 형으로 각각 양산형이 개발되어, 단좌형 공대공 전투기인 Mirage 2000C는 양산 1호기가 1982년 11월 최초비행을 실시하여 1983년부터 공군에 인도를 시작하였으며, 복좌형 Mirage 2000B는 1983년 10월 최초비행을 실시하였다.
복좌형 저고도 침투용 공격기인 Mirage 2000N은 1983년 시제기의 시험비행을 실시하여 중거리 공대지 핵미사일(ASMP : Air Sol Moyenne Portee)을 탑재하고 60m의 고도에서 600knots의 속도를 기록하였으며, Mirage 2000N은 Mirage ⅢE 및 Jaguar 핵 공격기에 대체하기 위하여 1987년 2월부터 1988년까지 프랑스 공군에 인도되었다.
Mirage 2000은 프랑스 공군 뿐 아니라 1985년 수출되어 방공 및 공대지 공격용 전투기로 운용되고 있다.
Mirage 2000은 단좌의 요격 및 공중우세기로 개발되었으며 정찰, 근접지원 및 적 전장 후방지역에 대한 저고도 공격능력도 탁월하다.
Mirage 2000의 주익은 후토각 58도의 삼각날개이고, 주익의 전연은 전체가 Slat로 되어 있으며, 후연은 내·외부 2개로 구성된 엘레본(Elevon)으로 되어있는데 엘레본은 내익이 플랩/엘리베이터(Flap/Elevator)기능을 하며, 외익은 에일러론(Aileron)역할을 한다.
Slat와 엘레본은 4,000psi의 유압에 의해 작동되는 4중의 Fly-By-Wire 시스템에 의해 작동된다.
동체는 Semi Monocoque 구조로써, 엔진흡입구 위에는 고받음각시 방향안정성 향상을 위해 Vortex Fin의 역할을 하는 소형 Strake가 부착되어 있으며, 수직미익은 수직안정판과 방향타(Rudder)로 구성되고, 방향타는 3중의 Fly-By-Wire 시스템에 의해 작동된다.
탑재엔진은 최대추력 21,385lbs의 SNECMA M53-P2 터보팬 엔진 1대가 장착되며, 연료적재량은 내부용량 1,057갤런을 포함하여 최대 2,298갤런까지 적재 가능하다.
탑재레이더는 Thomson-CSF/Dassault Electric사의 RDI펄스 도플러 레이더로서 탐색거리는 54nm이고 공대공·공대지 겸용으로서 완전 디지털 데이터 처리능력, 동시탐색 및 추적능력, 지형회피 및 거리측정 능력이 있으며, RDI 레이더와 반능동 레이더 유도 방식의 맡라 슈퍼 530(Matra Super 50) 공대공 미사일을 상호 연동시킴으로써 Mirage 2000이 본격적인 하방탐색/하방공격 능력을 갖게 하였다.
무장능력은 DEFA 544 30mm 기관포 2문이 장착되고 임무에 따라 각종 무장을 장착할 수 있는 무장장착대(Pylon)가 9개소 설치되어 통상 방공임무 시 주익 내측 하부에 마트라 530D 반능동 레이더 유도 공대공 미사일, 주익 외측 하부에 Matra 550 Magic 2 적외선 유도 공대공 미사일이 장착된다.
대지공격 임무 시에는 총 13,800lbs의 각종 폭탄을 장착할 수 있는데 500lbs 고저항 폭탄 18발, 활주로 파괴용 BAP 100 로켓 18발, 활주로 파괴용 듀란달(Durandal) 16발, 2,000lbs레이저 유도 폭탄 2발, 확산탄 6발, 저공 고속으로 투하되는 원거리 공격(Stand Off) 폭탄인 BM 400 Modular 폭탄 6발을 선별해서 장착할 수 있으며, AS30L 레이저 유도 공대지 미사일 2발, 레이더 파괴 미사일 2발, AM 39 엑소세(Exocet) 공대함/공대지 미사일 2발 등을 장착할 수 있다.
그외에도 용도에 따라 레이저 조사기/목표탐색 포드, ECM 포드, 전자정보 수집 포드와 공중급유 포드 등을 장비할 수 있다.
Mirage 2000N의 경우, 300Kt의 핵탄두를 장비한 Aerospatiale사의 ASMP 중거리 공대지 핵 미사일을 동체하부 중앙에 장착할 수 있으며, 자체방어용으로 Matra 550 Magic 2 공대지 미사일 2기를 장착할 수 있다.
Mirage 2000E는 수출용 사양으로 생산되었는데, 프랑스 공군용 Mirage 2000C/B가 방공형으로 주로 공대공 전투를 중심으로 한 장비를 갖추고 있는데 반하여, Mirage 2000E는 다목적기로서 공대지 공격까지도 고려한 장비를 탑재하고 있다.
이에는 프랑스 공군용 레이더의 성능을 개선한 RDM 수출형 레이더를 탑재하는데 이 레이더는 Ground Mapping 기능을 상향시켜 이 상황을 선명하게 찍어내는 Doppler Beam Sharpening Mode와 공대공 전투용으로 반능동 레이더 유도 방식의 마트라 530 공대공 미사일용 연속파 조사기(Contineous Wave Illuminator)의 기능이 추가되어 있으며 전파 고도계도 개량형인 TRTAHV-9이 장착된다.
Mirage 2000 계열은 프랑스 공군을 비롯하여 중동 및 유럽의 수개국에서 운용 중에 있는 제공 및 대지공격의 다목적 전투기로서 프랑스 공군은 1983년부터 Mirage 2000을 실전 배치하여 운용하고 있는데, 1991년 2월 현재 프랑스 공군은 160대의 Mirage 2000을 운용하고 있으며, 그밖에 1985년 수출을 시작하여 이집트 20대, 인도 48대, 페루 12대, 그리스 40대 및 아랍에미리트 연방이 정찰형 8대를 포함하여 36대를 운용하고 있으며, 요르단 및 스위스 등이 도입 운용할 예정이다.
Mirage 2000이 실전에 참전한 것은 1991년 초에 발발한 걸프전이 최초로 프랑스 공군은 다국적국의 일원으로 이 전쟁에 Mirage 2000 12대를 참가시켜, 주·야 전천후 공중초계(CAP) 임무를 주로 수행하였으며, 장착된 RDI 펄스 도플러 레이더는 하방탐색 능력을 포함하여 고도의 신뢰도로 그 성능이 입증되었다.
Dassault사는 1986년부터 Mirage 2000 계열의 성능향상 계획을 수행하여 Mirage 2000B의 조종석 시현장비를 Rafale과 같은 다기능 시현장비로 개선한 Mirage 2000-3을 개발하였고, 여기에 하방탐색 다 목표 동시처리 능력을 보유한 RDY 레이더를 탑재하고, Thomson-CSF VEH 3020 Holographic 전방시현 장비를 장착한 Mirage 2000-5를 개발 중에 있으며, RDY 레이더를 장비함으로써 Mirage 2000-5는 현재 개발 중인 Matra사의 미카(Mica) 공대공 요격 미사일의 운용이 가능하게 되며 1993년 프랑스 공군에 인도될 예정이다.
Mirage 2000의 발전형으로 쌍발 엔진을 장착한 Mirage 4000을 닷소사 자체개발하여 1979년 시제기의 비행을 실시하였으나, 1980년대 중반 Tornado 등장에 따라 사우디아라비아를 포함한 중동제국이 Mirage 4000 구매에 더 이상 관심을 표명하지 않게 되자, Mirage 4000 생산계획은 중지상태에 놓이게 되었고 이 시제기는 Rafale 시험계획 지원을 위해 1986년 비행을 재개했다.
Mirage 2000은 1990년대 말까지 프랑스 공군용으로 계약된 176대를 계속 생산하게 되고 더 이상 수출형은 생산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차세대용 Rafale이 내수 및 수출을 대신할 것으로 전망된다.


담당자
우주항공과 우주항공산업팀 055-831-3472
최종수정일
2016-05-30 16: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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