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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기명 : MIG-29

닉네임
Fulcrum
전폭
11.4 m
전장
17.3 m
전고
4.7 m
자중
8,175 kg
최대속도
M2.3
항속거리
탑승인원
1
개발사
MAPO(Russia)

항공기 상세정보

MIG-29 Fulcrum

구 소련은 서방측 전투기에 대한 상대적 열세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1971년경부터 F-14와 F-15 등과 대등한 우수한 기동성과 작전능력을 구비하는 전투기 개발에 착수하였다.
새로운 전투기에 대한 구 소련 공군의 요구조건의 핵심은 저공비행을 하는 목표물에 대해 공격 가능한 하방탐색/하방공격(Look-Down/Shoot-Down) 능력이 있는 레이더와 미사일을 장비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상당한 중량증가를 감수하여야만 하고 복잡한 항공 역학적 설계를 필요로 하여 결국 새로운 전투기는 F-15 정도의 크기를 가진 기체라야만 제반 요구 조건의 충족이 가능하였다.
구 소련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장거리 전투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대형의 SU-27과 소형이며 염가인 근거리 공대공, 공대지 작전 겸용의 MIG-29 등 두 개 기종을 개발하게 되었다.
MIG-29는 1977년 모스크바 근처의 라멘스코어 비행장에서 서방측에 최초로 관측되어 "RAM-L" 이라는 임시명이 부여되었으며, 1982년 중반 MIG-29라는 이름으로 시험생산이 개시되었고 1984년 본격생산에 들어갔다.
MIG-29는 구 소련 최초의 후연기 부착 터보팬 엔진인 Isotov R-33D 엔진을 장착함으로써 추력대 중량비가 현저히 개선되어 뛰어난 상승률과 가속성능을 유지하게 되었고, 낮은 익면하중을 갖는 주익은 고도 15,000ft, 속도 Mach 0.9에서 지속적인 선회율이 초당 16도라는 우수한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MIG-29의 무장은 비대칭 요(Yaw)를 자동 보완해 줄 수 있는 장치를 갖춘 30mm 기관포 1문과 6개의 무장장착부에 능동레이더 유도방식의 AA-9 아모스 장거리 미사일 2발 AA-10 알라모 중거리 미사일 4발을 장착할 수 있으며, 적외선 유도방식의 AAM-11아처 유도탄도 장착 가능하다. 또한 대지 및 공중공격 겸용시는 1000kg 폭탄 4발과 공대공 미사일 2발을 장착하기도 한다.
MIG-29의 조종석은 이전의 구소련전투기와는 달리 넓고 깊이가 얕아 상당히 좋은 시계를 갖고 있으며, 조종석 전방 윈드스크린(Wind Screen)에는 프레임이 없고 기수가 밑으로 처져 있어 전방시계가 양호하다. 동체 밑에 낮게 설치된 엔진 공기흡입구는 외부물질에 의한 손상위험을 줄이기 위하여 지상 활주사주공기흡입구를 닫고 상면의 보조 공기흡입구를 사용하며 이륙시 전방착륙 바퀴가 들리면 주공기 흡입구의 문이 열려 공기를 흡입하게 된다.
탑재레이더는 F-18에 탑재된 APG-65와 유사한 성능을 가진 멀티모드(Multi-Mode) 펄스 도플러 레이더로서 완전한 하방 탐색 능력을 가지고 있다.
1984년부터 본격생산에 들어간 MIG-29는 그 해부터 작전 배치되어 구소련 방공군에 184대, 전방항공군에 422대가 운영중이며, 그 외에 헝가리, 유고슬라비아 등 동구권과 북한, 인도, 쿠바, 시리아, 이라크 등 여러 나라에서 운용되고 있다.
이라크에서 운영 중이던 MIG-29는 걸프전 당시 F-15와 교전하여 다수가 격추되기도 하였다.


담당자
우주항공과 우주항공산업팀 055-831-3472
최종수정일
2016-05-30 16: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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