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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기명 : MIG-23

닉네임
Flogger
전폭
전진시 45.77 ft후퇴시 25.50 ft
전장
52.10 ft/52.50 ft
전고
15.81 ft
자중
22,487 lbs
최대속도
M2.35/1.7
항속거리
탑승인원
1
개발사
MAPO(Russia)

항공기 상세정보

MIG-23 Flogger

1960년대 서방측 전투기는 구소련의 동급 전투기에 비해 탑재량이나 항속능력, 전자장비 면에서 우월하였다. 특히 구소련의 MIG-21의 경쟁기인 F-4는 무장 탑재 능력뿐 만 아니라 적기를 상대보다 3∼4배나 먼 거리에서 탐지해 적기의 사거리 밖에서 적을 격추시킬 수 있었다.
구소련은 이러한 MIG-21의 결점이 1960년대 말에 이르면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MIG-21을 대체할 새로운 전투기를 연구하게 되었다.
가시거리 밖에서 표적을 탐지해 공격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기 위해 장거리 탐지 및 추적 레이더와 레이더 유도식 미사일을 장착하고 항속성능과 탑재능력을 향상시켰다.
삼각(Delta) 날개의 Ye-230을 제작, 시험비행까지 마쳤으나 기대만큼 향상된 성능을 얻을 수 없어 가변익(Variable Geometry Wing)으로 설계 변경하여 MIG-23 Flogger를 제작, 1967년 최초 비행을 하였다.

ㅇ 특성
- 무장 측면에서 MIG-21보다 한층 강화시켜 AA-7 아펙스(Apex), AA-8 아피드(Aphid) 공대공 미사일을 최대 6발까지 장착 가능하며, 신형 공대공 미사일인 AA-11 아처(Archer)도 장착이 가능하다
- 향상된 항공 전자 계통을 개선하였는바 탐색거리 85km의 펄스 도플러식 레이더 화력제어 장치를 갖고 있으며 ECM 장비와 보다 발전된 항법장비도 갖추고 있다.
- MIG-27은 레이저 거리측정기를 장착하는 등 MIG-23/27 양산형의 엔진은 Tumansky R-27과 R-29를 장착하고 있으며, 최신형의 MIG-23에는 추력이 8,000kg인 R-29B엔진을 장착하고 있다.
- 기총은 포신이 둘인 29mm GSH-23L로서 200발의 탄약을 탑재하며 MIG-27은 구소련 전투기로는 최초로 6열의 총신을 가진 23mm 회전식 기관포를 장착하여 대지공격 능력을 향상시켰다.

ㅇ 성능개량
- MIG-23은 72년 작전 배치된 이후 많은 개량형이 생산되었는데 그중 본격적인 공격기형으로 외형 및 무장능력을 대폭 개조하여 이전의 MIG-23과는 상당히 다르게 개량된 전투기를 MIG-27로 명명하였다.
ㅇ 공중 요격이 주 임무이며 대지공격은 부수임무로 운영
ㅇ 평양권 방공 위주 운영
ㅇ 무 장 : AA-2B/D, AA-8A/B, AA-7C/D, AS-7B, 일반폭탄, 유도탄, GSH-23기총(23MM)
ㅇ 장 비 : High Lark (J-Band)
ㅇ MIG-23은 MIG-21을 단기간에 대체하기 위하여 대량 생산되어 구소련 방공군에 약 430대, 전방항공군에 1,750대가 인도되었으며, 동구권 국가와 중동, 쿠바, 인도 등에 다수가 수출되어 현재 약 3,000대 가량이 운용되고 있다.
ㅇ MIG-27은 구소련의 전방항공군에서 830대를 비롯, 이라크, 시리아, 인도에서 운용 중이며 인도(Hindustan 항공사)에서 1979년도부터 면허생산을 하고 있다.
ㅇ MIG-23은 1982년 6월 베카계곡 전투에 최초 참전하여 시리아 공군의 MIG-23 36대가 이스라엘 공군기에 격추되었다. (성능 면에서 뒤졌다기보다는 시리아공군이 이스라엘 공군보다 전술과 공대공 미사일의 성능 및 전자전 운용 면에서 열세하였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ㅇ 1991년 걸프전 당시에도 이라크의 MIG-23 8대가 격추되었으나 다국적군의 일방적 우세 속에서 진행된 전투중의 손실이라 정확한 성능비교라 할 수 없다.


담당자
우주항공과 우주항공산업팀 055-831-3472
최종수정일
2016-05-30 16: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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