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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기명 : MIG-21

닉네임
Fishbed
전폭
7.15 m
전장
14.70 m
전고
4.10 m
자중
5,820 kg
최대속도
2,175 km/h
항속거리
14,700 km(보조탱크 x 1)
탑승인원
1
개발사
MAPO(Russia)

항공기 상세정보

MAPO MIG-21 Fishbed

구 소련의 대표적인 전투기인 MIG-21은 1956년에 원형기가 첫 비행한 이래 소련에서 약 10,000대, 중국, 인도, 체코 등지에서 3,000대 이상이 생산된 사상 최다 생산 초음속 전투기로서 사용국만도 50개국 이상이나 된다.
MIG-21의 특징이자 장점은 소형 경량을 추구하여 단순한 구조 및 장비를 사용하였으며, 낮은 가격, 쉬운 조종성, 높은 기동력 등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FCS를 비롯한 전자장비 와 무장은 매우 빈약한 수준에 다용도성이 부족하고 항속거리도 매우 짧다. 그 이유는 MIG-21은 추력이 강력한 대형 엔진을 장비한 대신 기체의 크기를 최소한으로 줄여 1차적으로 최대속도 및 가속성능을 추구하여 상대적으로 연료 및 무장탑재 능력이 희생되었기 때문이다.
MIG-21의 초기 원형인 Ye-4는 1955년 6월 16일에 두 번째 원형인 Ye-5는 1956년 1월에 첫 비행하였으며 최초의 생산형은 투만스키 R-11 (A/H추력 5.740kg)을 장비한 주간 요격형 MIG- 21F/F-13(피시베드 B/C)이며, 1959년에 부대배치가 시작되었다.
1962년에는 엔진을 강화하고 기수의 쇼크 콘 내부에 레이더를 내장한 제한 전천후형 MIG- 21PF/PFM(피시베드 D/F)가, 1955년에는 전자 장비를 개량하고 하드 포인트를 4군데로 늘려 레이더 유도 미사일과 폭탄을 탑재할 수 있도록 한 MIG-21S가 출시되었다.
1908년 이후 엔진을 R-13-300 (649kg)으로 바꾸고 동체 아랫면에 건팩을 추가 대지공격 능력을 강화한 MIG- 21 SM/MF(피시베드 J) 및 수출형 MIG-2IM(R-11E 엔진장비, 인도에서 국산화), 도설 스파인을 대형화한 MIG- 21SMT(피시베드 K)가 계속 등장하여 동구권 국가의 주력 전투기로 자리 잡았다.
파생형으로는 정찰포드를 장비한 MIG-2IR(피시베드 H) 복좌의 훈련형 MIG-21U/US/UM(몽골 A/B)이 상당 수 생산되었다. 최종 생산형은 엔진을 R- 25로 강화하고 연료용량 증가, 전자 장비를 현대화한 MIG-210is(피시베드 L/N이며 1986년까지 생산되었다. MIG-21은 소형, 경량 저렴한 가격에 우수한 상승력, 가속성을 지니고 있으며, 빈약한 전자장비와 무장 탑재량, 항속거리를 보완하면 성능적으로 크게 손색이 없다.
최근에 미코얀 설계국의 MIG-21-93(인도 채택), 엘비트의 MIG-21랜서 (루마니아 채택), IAI의 MIG-21-2000 등이 발표되었으며 미코얀 설계국안이 북한 공군에 채택될 가능성이 엿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담당자
우주항공과 우주항공산업팀 055-831-3472
최종수정일
2016-05-30 16: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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