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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기명 : IDF

닉네임
Chingkuo
전폭
8.53 m(미사일발사대 포함)
전장
14.48 m(프로브 포함)
전고
4.65 m
자중
5,500 kg
최대속도
M1.7
항속거리
1,500 km
탑승인원
1
개발사
AIDC (Taiwan)

항공기 상세정보

AIDC IDF Chingkuo

경국(經國 : 칭쿠오) 전투기는 대만의 국영 항공기업인 AIDC가 제너럴 다이내믹스사를 비롯한 여러 회사의 기술협력을 받아 개발한 대만국산 전투기 (IDF : Indigenous Defensive Fighter)이다.
미국의 F-16 신형 전투기 구입이 좌절된 후 1982년에 자력개발 방침을 결정하게 되었으며 1985년경부터 원형기(단좌 3기. 복좌 1기) 제작을 시작하여 1호기가 1989년 5월에 첫 비행에 성공하였다. 개발 후 부시 행정부 시절 F-16의 수입이 허가되고 미라지 2000돈의 도입이 결정 되자 당초 256대였던 생산 계획은 130대 (그 중 복좌 28대)로 축소되었다.
미국 정부차원의 공식적인 지원 없이 개발회사로부터 민간차원의 기술제휴를 맺어 개발하였으며. 전체적인 설계는 GD사의 협조를 받은 영향으로 F-16과 비슷한 레이아웃을 보여주고 있다.
블렌디드 윙 보디, 대형 스트레이크, 클립트 델타형 주익을 채용하고 있으며, 조종계통은 디지털 플라이 바이 와이어 방식으로서 F-16과 같은 사이드 스틱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또한 풀 스팬 앞전 플랩, 대형 플래퍼 런, 스태빌레이터를 사용하여 운동성을 높이도록 한 점도 F-16과 같다.
콕피트 디스플레이는 벤딕스킹사제로 HUD와 MFD 2대를 장비한다. 사출 좌석은 마틴 베이커제 Mk 12를 사용한다.
레이더 FCS는 F-20용으로 개발된 GE APG-67(V)를 개량한 멀피보드 펄스 도플러 타입의 金龍53형(GD-53)의 룩다운/슛다운이 가능하고 수색거리는 150km급으로 추정된다.
엔진은 개래트와 AIDC가 공동 설립한 ITEC에서 비즈니스 제트기용으로 많이 사용 중인 TFE731을 기초로 애프터버너를 추가한 TFE1042-70(군용 명칭 Fl25) 터보팬 엔진으로 FADEC기능을 지니고 있다.
공기 흡입구는 타원형의 고정타입으로 F/A-18처럼 스트레이크의 아래쪽에 배치하여 높은 받음각에서도 흡입 효율이 높도록 하고 있다.
TFE1042 엔진은 현대의 전투기용으로 추력이 부족하지만 미 국정부의 압력으로 대 출력의 고성능 엔진을 채용하지 못하였으며 전체적인 성능으로 볼 때 F-20 타이거 샤크에 근접하였다고 볼 수 있다.


담당자
우주항공과 우주항공산업팀 055-831-3472
최종수정일
2016-05-30 16: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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