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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기명 : F-8 (Shenyang)

닉네임
전폭
9.34 m
전장
21.59 m(피토관포함)
전고
5.41 m
자중
9,820 Kg
최대속도
마하 2.2
항속거리
탑승인원
1
개발사
Shenyang(China)

F-8 (Shenyang) 사진

F-8 (Sheny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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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상세정보

F-8 II Shenyang (China)

2001년 3월 미 해군 정찰기 EP-3E를 들이받고 추락함으로써 유명해진 중국공군 주력 방공전투기
F-8II는 F-8의 개량형으로 1984년에 완성되어 1989년 파리 에어쇼에서 실물이 처음 공개되었다.
대형 레이더 안테나의 탑재를 위하여 공기흡입구를 동체 측면으로 옮겼으며 엔진을 투만스키 R-13을 카피한 WP13으로 강화하였다. 고정무장도 23mm 2포신 기관포로 바뀌었다. 공기 흡입구는 F-4나 MIG-23과 비슷한 2차원의 가변면적 방식이며, 벤트럴핀은 Ye-152A 플리퍼의 형식에서 MiG-23 플로거와 같은 접이식으로 바뀌었다.
F-8II는 공기 흡입구의 변경과 쌍발 엔진 덕분에 F-8I과는 전혀 다른 기체가 되었으며 전체적인 레이아웃은 Su-15를 많이 참고 하였다.
비록 대형 레이돔을 설치하였지만 최신 레이더시스템의 제작이 어려워 실제 F-8II에는 간단한 레이더가 장착되어 있다.
한편 미국은 중국과의 교류확대 차원에서 미 국방성 주관 하에 레이더를 포함한 화기관제 시스템 및 항법, 공격, 통신 시스템의 현대화를 위한 5억 달러 계약을 CATIC와 체결하였으나 1989년 천안문 광장 사태로 중단되었다. 중국으로서는 독자기술의 개발의 필요성으로 러시아의 기술을 도입, 결국 발전형인 F-8IIM을 만들어냈다.
중국 항공공업의 상징이라는 F-8II 역시 기본설계는 1950년대의 델타익 전투기 수준에 불과한 실정이다.
F-8II는 대량생산되어 중국공군과 해군의 주력전투기로 운용하게 되었다. 최근 F-8IIM은 F-8II보다 성능이 대폭 향상되었으며 에어쇼에서 수출형의 판촉도 활발하다.


담당자
우주항공과 우주항공산업팀 055-831-3472
최종수정일
2016-05-30 16: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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