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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기명 : F-10

닉네임
전폭
전장
전고
자중
최대속도
항속거리
탑승인원
개발사
Chengdu(China)

항공기 상세정보

Chengdu F-10

중국이 이스라엘의 IAI사와 손잡고 개발 중인 경전투기 공개된 모형사진 및 미국의 정보에 따르면 이스라엘이 미국의 지원을 받아 개발하여 1986년 완성한 라비 전투기와 비슷하다.
외형은 카나드가 있는 복합 델 타익에 F-16과 같이 공기 흡입구를 동체 아래에 설치하고 있다.
주익 앞전에 도그투스를 설치한 곳도 라비와 같다. 한편 이스라엘은 미국의 기술협조를 받아 라비의 개발에는 성공하였으나 전투기 시장의 잠식을 우려한 미국의 정치적 압력으로 시제기 제작만으로 계획을 중단한 바 있다.
이는 IAI 크피르의 해외 수출 등에서 보여주었듯이 미국이 제공한 기술은 제3국 유출을 막도록 제한 장치가 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스라엘 국내에서 F-10의 개발을 지원하는 멤버가 중국과 공동으로 개발 작업에 참여하고 있다고 하나, 정식으로 이스라엘의 기술진이 중국에서 활동하고 있는지는 밝혀지고 있지 않다.
F-10은 총 중량 10~15t급의 경량급으로 조종 시스템으로 플라이 바이 와이어를 사용하며 모형에는 주익 아래 각 3군데씩 하드포인트가 설치되어 있고, 동체에는 랜딩기어와의 간섭문제 때문인지 하드포인트가 없다. 가장 큰 엔진의 선정문제는 Su-27의 엔진인 률카 AL- 31F이 유력하다. AL-3IF 엔진의 성능으로 볼 때 F-10은 라비, FC-1 JAS39 그리 펜보다 한수 위의 기체가 될 예정이며, 공기 흡입구 앞쪽에 원추형 쇼크콘이 설치된 점으로 미루어 볼 때 마하 2를 능가하는 고속 성능을 추구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로 라비의 경우 최대 속도 Ml.8. 총 중량 9.9t(클린), 주익면적 33m 무장탑재량 7.2t. 전투 행동반경 460~l,200km의 성능을 지니고 있다.


담당자
우주항공과 우주항공산업팀 055-831-3472
최종수정일
2016-05-30 16: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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