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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기명 : CJ-6

닉네임
전폭
10.22 m
전장
8.46 m
전고
3.25 m
자중
1,095 kg
최대속도
297 km/h
항속거리
탑승인원
2
개발사
Nanchang(China)

항공기 상세정보

Nanchang CJ-6

중국공군의 초등, 기본 훈련기, 러시아 공군의 Yak-l8A에 해당하는 기체로서 Yak-l8A를 바탕으로 중국이 독자적으로 개량한 기체이다.
수직미익의 형태가 Yak-l8A와 달라 쉽게 구별된다. Yak-18이 소련공군에 배치된 것은 제2차 대전이 끝난 1946년으로서 그 후 앞 바퀴 식으로 개조한 Yak-18U를 거쳐 1957년에 엔진 출력을 향상시킨 Yak-18A로 발전하였다.
한편 1949년에 정부를 수립한 중국은 한국 전쟁을 계기로 항공공업을 건설하기 시작하며 그 첫 단계로 1952년부터 Yak-18의 면허생산을 시작하였다.
중국제 Yak-18인 初敎 5는 1954년 7월에 완성되었다.
설계 기술의 자립에 목표를 둔 중국은 자체 기술로 初敎5를 개량하여 엔진은 그대로 둔 채 금속제 외판 앞 바퀴 식 배치 등의 개조를 하여 1958년 8월 시작기의 첫 비행을 실시하였으나 당연히 중량 초과로 파워 부족현상이 일어나 실용화에 실패하였다.
엔진을 Yak-18A와 같은 프첸코 Al-l4P 260마력으로 교체한 기체가 1960년 7월에 완성되었으나 스핀 특성의 불량으로 양산에 이르지 못하였다. 한편 初敎5의 생산과 初敎6의 개발 작업은 강서성 남창 공장으로 이관되어 1961년 10월에는 스핀 방지 대책을 세운 기체가 완성되었으나, 이번에는 엔진과열 문제가 발생하였다.
초교 6의 개발이 완료된 것은 1962년 1월로서 중국제 엔진인 活塞6의 완성은 1963년에야 성공하였다. 따라서 순수한 자국산 훈련기인 초교 6甲의 완성과 실용화는 1965년 12월에야 이루어졌다. 긴 세월이 걸린 만큼 신생 중국의 항공 기술에 많은 공부가 되었으며 현재는 초교 6乙형이 사용되고 있다.


담당자
우주항공과 우주항공산업팀 055-831-3472
최종수정일
2016-05-30 16: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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