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부문/재정분석지표 | 사천시 | 전년도 지표값 | 동종 평균 | |
Ⅰ.재정건전성 | 1.통합재정수지비율 | 1.49% | 1.71% | 7.23% |
2.실질수지비율 | 23.33% | 13.09% | 17.41% | |
3.경상수지비율 | 68.66% | 68.44% | 62.04% | |
4.관리채무비율 | 8.79% | 6.49% | 7.47% | |
5.환금자산대비 부채비율 | 57.56% | 56.31% | 47.17% | |
6.통합유동부채비율 | 16.52% | 신규지표 | 15.43% | |
7.공기업부채비율 | 4.24% | 4.58% | 20.62% | |
8.총자본대비영업이익률 | △5.86% | △6.45% | △3.55% | |
Ⅱ.재정효율성 | 9.자체세입비율 | 13.11% | 12.02% | 22.36% |
9-1.자체세입증감률 | 7.96% | 0.08% | 1.25% | |
10.지방세징수율 | 93.17% | 93.11% | 94.69% | |
10-1.지방세징수율 제고율 | 1.0006 | 0.9818 | 0.9945 | |
11.지방세체납액관리비율 | 1.17% | 1.02% | 2.18% | |
11-1.지방세체납액증감률 | 52.51% | 57.60% | 35.00% | |
12.경상세외수입비율 | 1.21% | 1.22% | 2.28% | |
12-1.경상세외수입 증감률 | 4.74% | 0.85% | 7.29% | |
13.세외수입체납액관리비율 | 1.10% | 1.21% | 1.87% | |
13-1.세외수입체납액증감률 | △1.97% | 20.43% | 7.64% | |
14.탄력세율 적용 노력도 | 1.0029 | 0.9967 | 1.0031 | |
15.지방보조금비율 | 8.80% | 신규지표 | 11.86% | |
15-1.지방보조금비율증감률 | △10.50% | 신규지표 | 1.45% | |
16.출자·출연전출금비율 | 1.88% | 1.56% | 3.01% | |
16-1.출자·출연전출금비율 증감률 | 27.09% | 30.85% | 19.60% | |
17.자본시설유지관리비비율 | 8.22% | 7.10% | 5.38% | |
17-1.자본시설 유지관리비 증감률 | 20.68% | △12.94% | 8.75% | |
18.인건비 절감노력도 | 0.0311 | △0.0108 | 0.0373 | |
19.지방의회경비 절감노력도 | 0.0499 | 0.1483 | 0.0982 | |
20.업무추진비절감노력도 | 0.0795 | 0.0508 | 0.1153 | |
21.행사축제경비비율 | 0.98% | 1.19% | 0.81% | |
21-1.행사축제경비 증감률 | △18.21% | △27.23% | △0.56% | |
22.민간위탁금비율증감률 | △13.57% | 신규지표 | △0.58% |
2015회계연도 재정운영에 대한 재정분석 결과
지 표 명 | 산 식 | 속성 | 지표값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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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통합재정수지비율 | (세입-지출 및 순융자)/통합재정규모 × 100 | ↑ | 비율이 높을수록 재정운영의 건전성이 우수함 |
2. 실질수지비율 | 실질수지액/일반재원결산액 × 100 | ↑ | 비율이 높을수록 재정 안정성이 우수함 |
3. 경상수지비율 | 경상비용/경상수익×100 | ↓ | 비율이 높을수록 재정 건전성이 낮음 |
4. 관리채무비율 | 지방채무잔액(BTL 지급액 포함)/세입결산액 × 100 | ↓ | 비율이 낮을수록 재무구조가 건전함 |
5. 실질채무비율(광역) | (관리채무-기초자치단체융자금)/세입결산액 × 100 | ↓ | 비율이 낮을수록 재무구조가 건전함(광역만) |
6. 환금자산대비부채비율 | 부채총계/환금자산×100 | ↓ | 비율이 낮을수록 채무부담능력이 높음 |
7. 통합유동부채비율 | 유동부채/유동자산×100 | ↓ | 비율이 낮을수록 재무구조가 건전함 |
8. 공기업부채비율 | 부채총액/자기자본×100 | ↓ | 비율이 낮을수록 재무구조가 건전함 |
9. 총자본대비영업이익률 | 영업이익/총자본×100 | ↑ | 비율이 높을수록 영업실적이 우수, 재정안정성이 높음 |
10. 자체세입비율 (비율증감률) | 자체세입(지방세+경상세외수입) 실제수납액/ 세입결산액 × 100 | ↑ | 비율이 높을수록 재정운영상 재원확보 안정성이 높음 |
11. 지방세징수율 (제고율) | 지방세 실제수납액/지방세 징수결정액 × 100 | ↑ | 비율이 높을수록 징수노력이 높은 것을 의미 |
12. 지방세체납액비율 (증감률) | 2015년말지방세체납누계액/2015년도세입결산액×100 | ↓ | 비율이 낮을수록 체납지방세 관리 및 축소 노력이 높음 |
13. 경상세외수입비율 (증감률) | 2015년도기준3년평균경상세외수입징수액/ 2015년도세입결산액×100 | ↑ | 비율이 높을수록 경상세외수입 확충을 위한 자구노력 수준이 높음 |
14. 세외수입체납액비율 (증감률) | 2015년말세외수입체납누계액/2015년도세입결산액×100 | ↓ | 비율이 낮을수록 체납세외수입 관리 및 축소 노력이 높음 |
15. 탄력세율적용노력도 | 2015년도 해당자치단체의 적용세율로 징수한 과세총액/ 2015년도 해당자치단체의 지방세법상 표준세율로 산출한 과세총액 | ↑ | 지방세를 추가로 확보할수록 세입확충 노력이 높음 |
16. 지방보조금비율 (증감률) | 민간이전경비결산액/세출결산액×100 | ↓ | 비율이 높을수록 재정운영의 탄력성과 유연성이 떨어짐 |
17. 출자출연전출금비율 (증감률) | 출자출연전출금 결산액/세출결산액 × 100 | ↓ | 비율이 높을수록 재정부담이 높음 |
18. 자본시설유지관리비율 (증감률) | 자본시설유지비용/유형고정자산×100 | ↓ | 비율이 높을수록 자산관리가 비효율적임 |
19. 인건비 절감노력도 | 1-(인건비 결산액/총액인건비 기준액) | ↑ | 총액인건비 기준액보다 실제 결산상 지출된 인건비가 적을수록 예산절감 노력이 높음 |
20. 지방의회경비 절감노력도 | 1-(지방의회경비 결산액/지방의회경비 기준액) | ↑ | 지표값이 클수록 의회경비 절감노력이 높음 |
21. 업무추진비 절감노력도 | 1-(업무추진비결산액/업무추진비기준액) | ↑ | 지표값이 클수록 업무추진비 절감노력이 높음 |
22. 행사축제경비비율 (증감률) | 행사축제경비/세출결산액 × 100 | ↓ | 비율이 감소할수록 재정운영 절감노력이 높음 |
23. 민간위탁금비율증감률 | 민간위탁금 결산액/세출결산액 × 100 | ↓ | 지표값이 낮을수록 민간위탁금 비중이 낮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