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표는 복식부기 재부보고서 상의 자산 및 부채, 비용과 수익에 대한 요약정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복식부기 재무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분 | 2013년 | 2012년 | 증 감 | 동종단체 평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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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산 총계 | 2,410,230 | 2,309,239 | 100,991 | 3,451,251 |
부채 총계 | 67,065 | 57,787 | 9,279 | 133,353 |
비용 총계 | 342,063 | 314,405 | 27,657 | 450,999 |
수익 총계 | 429,541 | 417,958 | 11,583 | 550,642 |
분야(분석지표) | 해당자치단체 | 전국평균 | 동종단체평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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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재정 건전성 | 1. 통합재정수지비율 | 3.89% | 2.31% | 5.44% |
2. 실질수지비율 | 9.13% | 7.55% | 9.73% | |
3. 경상수지비율 | 61.75% | 70.11% | 62.00% | |
4. 관리채무비율 | 5.71% | 13.35% | 10.99% | |
5. 관리채무부담비율 | 11.74% | 32.21% | 24.06% | |
6. 관리채무상환비율 | 2.32% | 3.76% | 2.27% | |
7. 현금창출자산대비 부채비율 | 46.93% | 69.22% | 57.89% | |
8. 공기업부채비율 | 4.13% | 160.65% | 27.19% | |
9. 총자본대비 영업이익률 | -5.63% | -0.36% | -3.30% | |
Ⅱ. 재정 효율성 | 10. 자체세입비율 | 12.15% | 28.05% | 22.29% |
10-1. 자체세입증감률 | 12.50% | 3.65% | 5.66% | |
11. 민간이전경비비율 | 10.61% | 8.18% | 12.58% | |
11-1. 민간이전경비 증감률 | 1.99% | 13.81% | 9.84% | |
12. 출연·출자금비율 | 1.45% | 2.60% | 3.11% | |
12-1. 출연·출자금 증감률 | 0.76% | 1.19% | 22.93% | |
13. 의무지출비율 | 67.62% | 58.64% | 60.94% | |
13-1. 의무지출 증감률 | 24.57% | 11.68% | 16.39% | |
14. 자본시설유지관리비 비율 | 10.91% | 4.83% | 5.51% | |
14-1. 자본시설유지관리비 증감률 | 42.70% | 13.14% | 14.45% | |
15. 자본시설지출비율 | 46.30% | 21.51% | 33.26% | |
15-1. 자본시설지출 증감률 | 26.54% | 3.52% | 5.11% | |
Ⅲ. 재정운용노력 | 16. 지방세징수율 제고 노력도 | 1.0316 | 0.9963 | 0.9989 |
17. 지방세체납액 축소 노력도 | 0.1325 | -0.3339 | -0.2595 | |
18. 경상세외수입 확충 노력도 | 1.0572 | 1.0275 | 1.0676 | |
19. 세외수입체납액 축소 노력도 | -0.1094 | -0.0955 | -0.1859 | |
20. 탄력세율 적용 노력도 | 0.9966 | 0.9981 | 0.9956 | |
21. 인건비 절감 노력도 | 0.0081 | -0.0034 | 0.0243 | |
22. 지방의회경비 절감 노력도 | 0.1079 | 0.0851 | 0.0905 | |
23. 업무추진비 절감 노력도 | 0.0364 | 0.1931 | 0.1339 | |
24. 행사축제경비 절감 노력도 | 0.0392 | -0.0321 | -0.0396 | |
25. 민간이전경비 절감 노력도 | 0.0748 | -0.0579 | -0.0130 |
재정건전성 분야의 경상수지비율, 관리채무비율, 관리채무부담비율, 공기업부채비율, 현금 창출자산대비 부채비율 및 재정효율성 분야의 민간이전경비비율, 출연·출자금 비율, 자본시설지출비율, 재정운용노력 분야의 지방세징수율제고노력도, 지방세체납액축소노력도, 탄력세율적용 노력도, 지방의회경비 절감노력도, 행사축제경비 절감노력도, 민간이전경비 절감 노력도 등이 재정건전성과 효율성 확보를 위해 노력한 결과 동종자치단체 평균보다 높게 나왔습니다.
지표명 | 산식 | 속성 | 지표값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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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통합재정수지비율 | (세입-지출및순융자)/통합재정규모×100 | ↑ | 비율이높을수록재정운영의건전성이우수함 |
2.실질수지비율 | 실질수지액/일반재원결산액×100 | ↑ | 비율이높을수록재정안정성이우수함 |
3.경상수지비율 | 경상비용/경상수익×100 | ↓ | 비율이높을수록재정건전성이낮음 |
4.관리채무비율 | 지방채무잔액(BTL지급액포함)/세입결산액×100 | ↓ | 비율이낮을수록재무구조가건전함 |
5.관리채무부담비율 | 지방채무잔액(BTL지급액포함)/경상일반재원×100 | ↓ | 비율이낮을수록재무구조가건전함 |
6.관리채무상환비율 | 미래4년순지방비로상환할평균관리채무액/미래4년경상일반재원의평균수입액×100 | ↓ | 비율이높을수록미래채무상환의압박이가중 |
7.현금창출자산대비부채비율 | 부채총계/현금창출자산×100 | ↓ | 비율이낮을수록채무부담능력이높은것으로판단 |
8.공기업부채비율 | 부채총액/자기자본×100 | ↓ | 비율이낮을수록재무구조가건전한것으로판단 |
9.총자본대비영업이익률 | 영업이익/총자본×100 | ↑ | 비율이높을수록영업실적이우수,재정안정성이높은것으로판단 |
10.자체세입비율(증감률) | 자체세입(지방세+경상세외수입)실제수납액/세입결산액×100 | ↑ | 비율이높을수록재정운영상재원확보안정성이높음 |
11.민간이전경비비율(증감률) | 민간이전경비결산액/세출결산액×100 | ↓ | 비율이높을수록재정운영의탄력성,유연성이떨어짐 |
12.출연·출자금비율(증감률) | 출연·출자금결산액/세출결산액×100 | ↓ | 비율이높을수록재정부담이높음 |
13.의무지출비율(증감률) | 의무지출/세출결산액×100 | ↓ | 비율이높을수록재정운영의탄력성과유연성이낮음 |
14.자본시설유지관리비비율(증감률) | 자본시설유지비용/유형고정자산×100 | ↓ | 비율이높을수록자산관리가비효율적인것으로판단 |
15.자본시설지출비율(증감률) | 시설비지출액/정책사업비×100 | ↑ | 비율이높을수록지역의고정자본형성및자본투자가높은것으로판단 |
16.지방세징수율제고노력도 | 2012년도지방세징수율/2011년도지방세징수율 | ↑ | 비율이높을수록징수노력이높은것을의미 |
17.지방세체납액축소노력도 | 2012년도말지방세체납누계액/2011년도말지방세체납누계액 | ↑ | 체납액이감소할수록체납지방세관리및축소노력이높은것을의미 |
18.경상세외수입확충노력도 | 2012년도기준최근3년간경상세외수입평균징수액/2011년도기준최근3년간경상세외수입평균징수액 | ↑ | 지표값이높을수록경상세외수입확충자구노력수준이높은것을의미 |
19.세외수입체납액축소노력도 | 1-(2012년도말현재체납누계액/2011년도말현재체납누계액) | ↑ | 체납액이감소할수록체납세외수입관리및축소노력이높은것을의미 |
20.탄력세율적용노력도 | 2012년도해당지자체적용세율로징수한과세총액/2012년도해당자치단체의지방세법상표준세율로징수한과세총액 | ↑ | 지방세를추가확보할수록세입확충노력이높은것을의미 |
21.인건비절감노력도 | 1-(인건비결산액/총액인건비기준액) | ↑ | 총액인건비기준액보다실제결산상지출된인건비가적을수록예산절감노력이높음 |
22.지방의회경비절감노력도 | 1-(지방의회경비결산액/지방의회경비기준액) | ↑ | 지표값이클수록의회경비절감노력이높음 |
23.업무추진비절감노력도 | 1-(업무추진비결산액/업무추진비기준액) | ↑ | 지표값이클수록업무추진비절감노력이높음 |
24.행사축제경비절감노력도 | 1-(2012년도행사축제경비비율/2011년도행사축제경비비율) | ↑ | 행사·축제경비의비중이감소할수록자치단체의재정운영절감노력이높은것으로판단 |
25.민간이전경비절감노력도 | 1-(2012년도민간이전경비비율/2011년도민간이전경비비율) | ↑ | 민간이전경비비중이감소할수록자치단체의재정운영절감노력이높은것으로판단 |
지방재정법 제55조제3항에 따라 재정진단 결과를 토대로 안전행정부로부터 재정건전화계획의 수립 및 이행을 권고 받은 자치단체와 관련된 사항으로 우리시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지방세지출현황이란 지방세 감면 등 지방세 특례에 따른 재정지원의 직전 회계연도 실적과 해당 회계연도의 추정 금액에 대한 보고서로, 투명·건전한 지방재정 구현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작성하여 지방의회에 제출합니다.(지방세특례제한법 제5조)
구분 | 연도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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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 2010 | 2011 | 2012 | 2013 | ||
비과세·감면액(A) | 7,937 | 8,314 | 8,434 | 7,783 | 9,207 | |
비과세 | 5,902 | 6,311 | 5,837 | 5,600 | 7,120 | |
감면 | 2,035 | 2,002 | 2,597 | 2,183 | 2,087 | |
지방세 징수액(B) | 37,216 | 39,634 | 44,562 | 51,542 | 50,558 | |
비과세·감면율(A/A+B) | 17.58 | 17.34 | 15.91 | 13.12 | 15.41 |
분 야 | '13년도(A) | 구성비(%) | '12년도(B) | 구성비(%) | 증감(C=A-B) | 증감률(C/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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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공공행정 | 2,990 | 32.48 | 2,862 | 36.78 | 128 | 4.46 |
공공질서 및 안전 | 70 | 0.76 | 71 | 0.91 | 0 | △0.70 |
교육 | 286 | 3.10 | 279 | 3.58 | 7 | 2.36 |
문화 및 관광 | 201 | 2.19 | 189 | 2.42 | 13 | 6.76 |
환경보호 | 0 | 0 | 0 | 0 | 0 | △2.83 |
사회복지 | 612 | 6.65 | 610 | 7.84 | 2 | 0.27 |
보건 | 46 | 0.50 | 45 | 0.58 | 1 | 2.65 |
농림해양수산 | 176 | 1.91 | 162 | 2.08 | 14 | 8.46 |
산업·중소기업 | 297 | 3.22 | 351 | 4.51 | △54 | △15.49 |
수송 및 교통 | 2 | 0.03 | 3 | 0.04 | △1 | △31.61 |
국토 및 지역개발 | 470 | 5.11 | 571 | 7.34 | △101 | △17.70 |
과학기술 | 0 | 0 | 0 | 0 | 0 | 0 |
국가 | 4,011 | 43.56 | 2,593 | 33.31 | 1,418 | 54.71 |
외국 | 0 | 0 | 0 | 0 | 0 | 0 |
기타 | 45 | 0.49 | 46 | 0.59 | 0 | △0.42 |
총 계 | 9,207 | 100 | 7,783 | 100 | 1,425 | 18.31 |
구분 | 합 계 | 지방세법 | 지방세특례 제한법 | 감면조례 | 조세특례 제한법 | 기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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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 통 세 | 소계 | 9,207 | 7,120 | 1,974 | 51 | 61 | - |
취득세 | - | - | - | - | - | - | |
등록면허세 | - | - | - | - | - | - | |
레저세 | - | - | - | - | - | - | |
지방소비세 | - | - | - | - | - | - | |
주민세 | 158 | 52 | 106 | - | 0 | - | |
재산세 | 8,429 | 6,898 | 1,437 | 32 | 61 | - | |
자동차세 | 616 | 171 | 426 | 19 | - | - | |
지방소득세 | 4 | - | 4 | - | - | - | |
담배소비세 | - | - | - | - | - | - | |
목 적 세 | 소계 | - | - | - | - | - | - |
도시계획세 | - | - | - | - | - | - | |
지역자원시설세 | - | - | - | - | - | - | |
지방교육세 | - | - | - | - | - | - | |
합계 | 9,207 | 7,120 | 1,974 | 51 | 61 | - |
취득세(등록세포함), 등록면허세(면허세포함), 지역자원시설세(지역개발세, 공동시설세포함), 자동차세(주행세포함)
구 분 | 사 업 수 | 예 산 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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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정책추진사업 | 6 | 16,019 |
성별영향분석평가사업 | 26 | 6,368 |
자치단체 특화사업 | 30 | 24,557 |
총 계 | 62 | 46,944 |
2013년 당초예산 성인지예산 기준으로 작성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주민이 예산편성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제도입니다. 참여범위는 예산편성과 관련된 주민의견 수렴, 지역 내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선정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여방법은 주민회의, 시민위원회 등 제도화 된 절차를 통해 참여하는 방법과 인터넷, 팩스, 우편 등을 통한 참여도 가능합니다.
3개 모델 중에서 지역실정에 맞는 모델을 선택하여 운용할 수 있는데 우리 사천시는 모델 1을 채택하여 주민참여예산을 편성하고 있습니다.
당초 세출예산 | 주민참여로 반영된 예산 | 모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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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6,461 | 5,269 | 1 |
연번 | 제안내용 | 2013년 당초예산 반영 금액 | 관련부서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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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휴양관광 테마파크 조성(각산,초양도,비토) | 2,100 | 전략사업담당관 문화관광과 |
|
2 | 하천오염방지 판넬 설치 | 30 | 건설과 | |
3 | 시도 1호선 확장 (사주리-사남면 구간) | 200 | 도시과 | |
4 | 용강주공-용강저수장 간 도시계획도로 개설 | 500 | 도시과 | |
5 | 그린오아시스 조성 | 200 | 건축과 | |
6 | 사천읍 구암농로 확포장공사 | 25 | 건설과 | |
7 | 팔각정 도색 및 정비 | 50 | 녹지공원과 | |
8 | 영구성 있는 가로수와 녹림사업 | 2,160 | 녹지공원과 | |
9 | 쓰레기 불법투기 감시카메라 설치 | 4 | 환경사업소 | |
총 계 | 9개 사업 | 5,269 |
행사·축제명 | 개최기간 | 주요내용 | 원가정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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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원가(A) | 사업수익(B) | 순원가 (C)=(A)-(B) | |||
사천시새마을지도자 한마음 다짐대회 | 2013.11. 8. | 새마을지도자 한마음 다짐대회(의식행사, 체육행사, 화합 한마당) | 15,000 | - | 15,000 |
삼천포대교 해맞이 축제 | 2013. 1. 1. | 삼천포대교 해맞이 축제 | 30,000 | - | 30,000 |
이통장 한마음 체육대회 | 2013. 5.15 | 이·통장 가족 한마음 체육대회(의식행사, 체육행사, 어울림 한마당) | 24,000 | - | 24,000 |
주민복지 및 자원봉사 박람회 | 2013. 4. 12..~4.14. | 함께하는 마당, 체험·홍보마당, 전시마당 | 30,000 | - | 30,000 |
사천시청소년어울림한마당 | 2013.11.21. | 청소년 경연 및 초청공연 | 32,770 | - | 32,770 |
여성주간행사 | 2013. 7. 1. | 기념식, 특강, 부대행사 | 20,500 | - | 20,500 |
사천세계타악축제 | 2013. 8. 8.~8.11. | 세계타악공연한마당, 전국타악경연대회, 타악체험 등 부대행사 | 552,500 | 130,000 | 422,500 |
와룡문화제 | 2013. 4.10.~4.13. | 조선시대 과거모습 및 국왕행차 재현, 국악한마당, 와룡가요제, 문화예술단체 전시 및 공연·체험 등 부대행사 | 275,000 | - | 275,000 |
박재삼문학제 및 전국시인대회 | 2013. 6. 7.~6. 9. | 강연 및 세미나, 경연·전시·공연 행사, 박재삼문학상 시상 등 부대행사 | 30,000 | 10,000 | 20,000 |
경남차사발 공모전 | 2013.10.10.~10.13. | 역대 으뜸 차사발 작가 초대작품 전시 및 체험·공연 등 부대행사 | 58,000 | 28,000 | 30,000 |
수궁가 경창대회 | 2013. 4.13.~4.14. | 판소리 및 고법 경연대회 | 40,000 | 10,000 | 30,000 |
남일대해수욕장 썸머 페스티벌행사 | 2013. 7.27. | 관광객 유치를 위한 초청가수 공연 | 60,000 | - | 60,000 |
남일대해수욕장 바다영화제 행사 | 2013. 7.19.~7.20. | 영화상영 등 | 12,000 | - | 12,000 |
부울경방문의 해 전세기 취항 기념행사 | 2013. 5.10. | 중국전세기취항 기념행사 | 80,000 | 50,000 | 30,000 |
부울경방문의 해 경남의시 노래 음악팸투어 | 2013..6. 8.~6. 9. | 음악공연 및 팸투어 등 | 45,000 | 40,000 | 5,000 |
경남도민체육대회 | 2013. 4.26.~4.29. | 종합체육대회 | 1,914,640 | 40,000 | 1,874,640 |
사천노을마라톤대회 | 2013. 8.24. | 마라톤 대회 | 100,000 | 5,000 | 95,000 |
읍면동 시민체육대회 | 연중 | 체육대회 | 210,000 | - | 210,000 |
유도국가대표 상비군 하계합동대회 | 2013. 7. 1~7.20. | 유도대회 | 15,000 | - | 15,000 |
사천시장기 전국남여고등부단체전 및 경남유도대회 | 2013. 8.16.~8.18. | 유도대회 | 45,000 | - | 45,000 |
사천600주년 기념 이순신 바닷길 걷기대회 | 2013.11.16. | 걷기대회 | 18,000 | - | 18,000 |
사천시장기 전국바다낚시대회 | 2013.11.17. | 낚시대회 | 10,000 | - | 10,000 |
사천시장기 남해안권 그라운드골프대회 | 2013.11.20. | 골프대회 | 12,000 | - | 12,000 |
사천시장배 전국 패러글라이딩 대회 | 2013. 5.11.~5.12. | 패러글라이딩 대회 | 20,000 | - | 20,000 |
사천시장배 전국 등산대회 | 2013. 5.11. | 와룡산 등산대회 | 10,000 | - | 10,000 |
사천시장배 전국 아마추어 댄스 스포츠 대회 | 2013. 5.11.~5.12. | 댄스스포츠 대회 | 30,000 | - | 30,000 |
사천시장배 고등학교 스포츠동아리 대항 체육대회 | 2013. 6. 7. | 농구 등 | 20,000 | - | 20,000 |
경남사천 항공우주엑스포 | 2013.10.17.~10.20. | 투자유치, 항공대회, 에어쇼, 체험행사, 홍보관운영 및 전시행사 | 710,161 | 266,310 | 443,851 |
사천시채용박람회 | 2013. 5. 28. | 항공산업분야 채용 및 고용 정보 제공 | 14,588 | 5,000 | 9,588 |
전통시장 이벤트 지원(장바구니 축제) | 2013. 8월 ~11월 | 즉석깜짝경매, 길놀이 풍물 및 초청가수 공연 등 | 40,000 | - | 40,000 |
사천시 외국인근로자 근로자 어울림 한마당 축제 | 2013.11. 3. | 외국인근로자 어울림 한마당 행사 및 커리켓대회 등 단체활동 | 10,000 | - | 10,000 |
사천시삼천포항수산물축제 | 2013.10. 4. ~10. 6. | 수산물 전시, 체험, 먹거리 및 공연행사 | 135,000 | - | 135,000 |
사천시삼천포항자연산전어축제 | 2013. 7.31. ~ 8. 4. | 전어먹거리장터, 전어잡기체험, 공연행사 등 | 83,000 | 30,000 | 53,000 |
자율관리어업인 경남대회 | 2013.10.18. | 기념식(결의대회, 공로자 표창 등), 한마음체육대회, 어울림행사(공연) | 35,000 | - | 35,000 |
향토음식축제 | 2013. 4 27. | 향토음식 발굴육성 및 음식문화개선을 위한 전시 | 20,000 | - | 20,000 |
사천시농업한마당축제 | 2013.11.9.~11.10. | 농특산물 전시, 판매, 시연, 체험행사 등 | 171,000 | - | 171,000 |
2015년 1월 중 별도 수시공시 예정입니다.
우리 사천시의 1,000만원 이상 수의계약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1,000만원 이상 총계약 실적(A) | 1,000만원 이상 수의계약 실적(B) | 비율(B/A)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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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수 | 금액 | 건수 | 금액 | 건수 | 금액 | |
2,071 | 109,642 | 51 | 739 | 2.46% | 0.67% |
대상회계 : 일반회계, 기타특별회계(공기업 제외)
구분 | 연도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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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 2010 | 2011 | 2012 | 2013 | ||
수의계약 실적 | 건수 | 527 | 106 | 26 | 13 | 51 |
금액 | 20,748 | 2,197 | 417 | 174 | 7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