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 첨단 항공 산업의 메카 > 보건위생분야 이행기준



분야별이행기준

보건위생분야 이행기준

보건행정 서비스

  • 시설과 장비를 지속적으로 보강하고 월 1회 이상 직원 교육을 실시하여 질 높은 보건위생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지역주민들에게 유익하고 다양한 보건정보를 제공하고 진료시 환자에게 알기 쉽게 설명하며 적정진료로 저렴한 비용부담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시민의 편의와 건강증진을 위해 100개소 이상 지역을 지정하여 순회 하면서 이동건강검진을 실시하겠습니다.

전염병 관리 서비스

  • 보건의료 관계자로 구성된 질병모니터망을 운영하여 각종 전염병의 연도별, 계절별 발생상태를 정확히 파악 분석하여 예방요령을 신속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 방역취약지에 집중적인 소독을 실시하여 위생 해충의 산란 번식을 억제하고 개체수를 감소시켜 시민의 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전염병이 발생하지 않는 건강한 지역사회를 조성하는데 역점을 두겠습니다
  • 예방접종 일정을 연령별, 시기별로 시민에게 알려 접종 누락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결핵검진 및 환자 관리와 위생업소 종사자 건강진단으로 전염병 확산방지에 힘쓰겠습니다.
  • 한센병 발생의 사전예방과 방지를 위하여 매월 1회 한센환자 진료를 실시 하겠습니다.

의료 및 의약품 관리 서비스

  • 의·약무 민원처리는 목표처리기간을 설정하여 법정처리기간보다 앞당겨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마약류에 대한 오·남용을 예방하기 위하여 관내 의료용 마약류 취급업소에 대한 지도 점검을 분기1회 이상실시 하겠으며,마약류에 의한 중독환자 발생방지 및 의약품 오,남용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건강증진 서비스

  •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건강생활실천 및 만성질환 예방, 취약계층 건강관리를 목적으로 생애주기별 통합건강증진서비스를 제공하여 시민 건강수준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주민들의 건강문제를 고려한 생애주기·생활터별 신체활동·영양, 비만교육 및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건강생활 정보습득 및 참여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의료취약지역, 경로당을 순회하면서 물리치료 및 노인운동 프로그램 지원을 실시하여 만성퇴행성질환 예방 및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에 힘쓰겠습니다.
  • 영·유아의 기초건강 확보로 평생건강의 기반을 착실히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 신생아에 대한 선천성대사이상검사 및 난청조기진단 지원(신생아 청각선별검사)
    • 영유아 연령별 건강검진 실시로 성장발달 사항을 관리하여 건강한 미래 인적자원으로 성장하도록 지원
    • 취학전 아동(만 4세 어린이)의 시력검진을 연 1회 실시
  • 임신 출산에 대한 정보제공 및 건강지원으로 여성과 어린이 건강증진사업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임신초기검사 및 태아기형아검사비 지원 홍보
    •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지원
    • 시기별 영·유아 기초예방접종 안내
    •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지원 사업
    • 저소득층 기저귀·조제분유 지원사업
    • 청소년산모 의료비지원
    • 고위험임산부 의료비지원
  • 어린이집, 학교를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 및 구강관리로 튼튼한 치아 건강의 기틀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 국민건강증진법 제9조 제4항에 따른 공중이용시설에 금연구역을 지정하여 분기 1회 이상 지도 점검를 실시하고 금연클리닉운영으로 흡연자를 위한 금연지원서비스를 제공하여 금연 실천율을 유도하고 흡연율을 감소시켜서 시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노인, 소외된 계층이 의료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방문건강관리 및 연계를 강화하겠습니다.
    • 대상자요구에 맞는 방문건강관리사업을 실시하겠습니다.
    • 방문간호로 알게 된 고충상담을 협력기관과 연계하여 적극적으로 해결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많은 취약계층이 방문건강관리사업을 받을 수 있도록 대상자 발굴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치매 고위험 노인 및 만 60세 이상 대상으로 치매조기검진을 실시하고 치매 환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하겠습니다.
  • 고혈압·당뇨병 질환 위험요인 관리를 통한 심뇌혈관질환예방 및 고혈압·당뇨병 의료비 지원을 통해 지속치료률 향상과 합병증 발생 억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를 위한 기반조성 및 교육 홍보사업 강화
    •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 및 의료비 지원을 통한 지속치료율 향상
    •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를 활용한 토탈관리 서비스 제공
  • 시민 대상 암 예방과 관리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암 조기발견을 통한 완전치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저소득층 주민 유방암, 간암, 자궁경부암, 위암, 대장암 무료 검진실시
  • 삼천포건강생활지원센터 에서는 동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건강문제를 정확히 파악하여 그에 맞는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서 도시지역 취약계층 주민의 건강증진 및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고혈압.당뇨교실 운영
    • 혈압.혈당 ,체지방 측정및 건강상담(추가)

식품, 공중위생 서비스

  • 식품·공중위생영업의 허가·신고 등 민원서류는 이렇게 추진하겠습니다.
    • 각종 민원업무에 대한 서식 등 자료는 우리시 홈페이지에 최신 자료를 올려 민원인들이 항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컴퓨터 사용을 못하는 고객에 대하여는 거주지 읍·면·동사무소나 인근 공공기관에 민원서류를 전송하고 기재방법 등을 전화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영업의 허가·신고 민원업무는
      • 법정처리기간보다 20%이상 단축하여 신속하게 처리 하겠습니다.
      • 보완사항이 발생하였을 경우 당일 근무시간 내에 통지 보완될 수 있도록 하고 다른 기관과의 협의 등으로 민원처리가 지연 될 경우에는 지연사유 등을 중간통보 하겠습니다.
      • 법령에서 규정한 민원서류 이외의 서류를 요구하지도 않을 것이며, 민원인이 제출하여야 할 서류의 경우에도 담당자 자신이 해결 가능한 서류는 직접 해결하는 등 최소의 서류제출 등 편익을 도모하겠습니다.
    • 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정착시키겠습니다.
  • 식품의 안전성 확보와 식품접객업소의 위생수준을 이렇게 향상 시키겠습니다.
    • 식품제조·가공업소의 안전한 식품 생산을 하기위하여 년1회 이상 식품위생법 위반여부를 철저히 지도·단속 하겠습니다.
    •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국민다소비 식품에 대하여 지역과 계절을 고려하여 년10회이상 집중 수거 검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소비자 식품위생 감시원의 직무능력 배양을 위하여 년 1회이상 직무교육을 실시하여 민간 감시활동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 접객업소의 위생수준 향상을 위하여
      • 유통기한이 경과된 제품을 음식물 조리에 사용하지 않도록 지속적 지도·점검을 실시하겠으며,
      • 영업주를 대상으로 년 1회이상 위생교육을 실시하여 식품위생관리 부재에서 오는 식중독예방 등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부정·불량식품과 불법영업(퇴폐·변태영업 포함) 신고처리는 이렇게 하겠습니다.
    • 신고인의 입장에서 최우선처리토록 하고 신고자의 신변보호를 위하여 인적사항이 누설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겠습니다.
    • 민원접수시 당일 현장 조사 후 그 결과를 5일 이내에 회신하고 처리되지 않는 민원은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 타 부서나 관계기관 간의 상호 협조사항이 있어야 될 경우에는 중간처리결과를 회신하여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처리결과는 문서통보 이전에 전화로 미리 통보하는 등 신속한 처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신고 보상금은 위반내용에 따라 지급하며, 위반사항에 대한 행정처분 종료 후 신고사항 처리결과 통보시 보상금 지급방법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위생업소 지도·단속업무는 이렇게 추진하겠습니다.
    • 점검결과 위반사항에 대하여는 상대방이 납득할 수 있도록 관계규정 등을 자세히 설명하여 다시 지적되지 않도록 지도 하겠습니다.
    • 위반사항에 대한 확인서 징구시 위반내용별 행정처분기준을 정확히 알려줌으로 한점의 오해가 없도록 사전에 예고하겠습니다.
  • 행정처분은 이렇게 하겠습니다.
    • 행정처분을 하기 전에 청문(의견)서를 제출하도록 하는 등 의견의 진술기회를 주어 억울하게 행정처분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행정처분시는 구제제도를 자세히 안내하여 억울하게 피해를 입지않도록 하겠습니다.
  • 부정과 비리행위는 하지 않겠습니다.
    • 민원을 처리하거나 단속에 임하면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받는 행위를 절대 하지 않겠습니다.

민원처리기간 단축

민원처리기간 단축 표 - 민원명, 법정처리기간, 목표처리기간, 비고
민원명 법정처리기간 목표처리기간 비고
소독업 신고 7일 6일  
의료기관 개설허가 및 허가사항 변경허가 10일 4일  
의료기관 개설신고 및 신고사항 변경신고 10일 3일  
의료기기 판매업(변경)신고 3일 2일  
안경업소 개설(변경) 등록 신청 7일 5일  
식품접객영업허가(변경허가) 신청 3일 2일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표 - 서비스별, 접수부서, 전화번호, FAX번호
서비스별 접수부서 전화번호 FAX번호
보건행정서비스 보건행정담당 831-3560 831-6041
보건행정담당 831-3564 831-6041
전염병관리서비스 방역담당 831-3621 831-6041
의료약무서비스 의약담당 831-3613 831-6041
건강증진서비스 건강증진담당 831-3574 831-6040
식품위생 서비스 위생관리담당 831-3610 831-6025
부정불량식품신고 식품위생담당 831-3615 831-6025

담당자
행정과 시정팀 055-831-2569
최종수정일
2019-06-05 09:33:34
만족도 조사 민원신청  시장에게 바란다  조직도  공지사항  공고/고시/시험 
페이지 수정요청열기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