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 첨단 항공 산업의 메카 > 정동면지



정동면지

泗川市長 河 一 淸
  歷史와 傳統 그리고 文化의 中心地였던 正東面의 歷史를 集約한 正東面誌의 發刊을 眞心으로 祝賀를 드립니다. 본 正東面誌는 單一面의 歷史를 集大成한 國內 有數의 훌륭한 歷史 記錄誌로서 3年數個月의 刻苦 끝에 面誌를 編纂해 내신 鄭相東 推進委員長님을 비롯한 委員님, 姜永兌, 李景鍾 執筆委員의 勞苦를 慰勞드리며 남다른 愛鄕心으로 근 業績을 이루어낸 正東 面民들의 끈질긴 努力과 意志에 激讚을 드립니다.   正東面은 新羅와 朝鮮初期까지 우리 地域의 中心地였고 高麗 顯宗이 臥薪嘗膽하면서 幼年時節을 보낸 곳 일뿐만 아니라 城隍堂山城을 비롯한 重要한 文化遺蹟을 所藏하고 있는가 하면 豆音伐의 氣槪를 이어 받으면서 代代로 이어 살아온 자랑스런 고장입니다. 따라서 數千年동안의 歷史가 이 고장 곳곳에 스며 있음에도 기록이 없어 묻혀졌던 것을 지금에 와서 들추고 整理를 한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님에도 過去를 再照明하고 現代의 모든 것을 收錄하여 後世에 길이 전할 수 있는 鄕土史를 編纂하게 되었다는 것은 참으로 높이 評價될 일이라 생각됩니다. 特히 오랜 歷史속에서 이루어진 各種 文化遺産과 地域의 變遷過程을 되새겨 보고 앞으로를 設計하는 契機로 삼아 나가야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桑田碧海라는 말이 있듯이 이 正東面도 過去 泗川縣이 所在하였고 玉山이 자리하였던 곳에 아파트가 建立되고 古邑地區가 옛 榮華를 再現이라도 하듯이 發展이 加速化되고 있습니다. 이 面誌가 지난날 先祖들의 얼을 되새기고 現代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빛나는 業績을 後代에 길이 물려주는 重要한 資料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 懇切합니다.
  끝으로 本誌 編纂을 위해 애써 주신 모든 분들게 慰勞와 感謝를 드리며 正東面의 앞날에 無窮한 發展 있기를 祈願드리면서 祝刊辭에 갈음합니다.
1996年 10月 日
泗川市長 河 一 淸
泗川市議會 議長 李 永 述
  오랜 刻苦 끝에 正東의 뿌리를 찾아내고 發展相을 담은 正東面誌가 마침내 그 알찬 열매를 맺게 된것을 13만 市民과 더불어 眞心으로 祝賀해마지 않습니다. 그동안 面誌 發刊을 위하여 熱과 誠을 다하여 힘써 주신 鄭相東 面誌編纂推進委員長을 비롯한 委員 여러분께 깊은 感謝를 드립니다.
  이번에 發刊되는 우리 고장에 꽃핀 아름다운 문화의 傳統과 香氣를 찾아 保存하는 鄕土文化의 特性을 定立하므로써 고향에 대한 愛鄕心을 심는 情報運動의 一環으로 先祖들에 대한 報答이요, 後孫들에게 물려줄 貴重한 膳物이 될것이며 이를 통해 先祖들께서 이루어 놓으신 빛나는 遺業들을 되새겨 보는 所重한 資料가 될 것입니다. 또한 鄕土의 歷史를 記錄 保存하고 그 歷史가 주는 敎訓을 오늘에 再照明하는 일은 이 時代를 사는 우리들 뿐만 아니라 앞으로 이어갈 後孫들에게 삶의 座標를 設定하는 基盤을 마련해 준다는 意味에서 볼 때 더욱 價値가 있고 보람된 일이라 생각됩니다. 이곳 正東은 尼丘山의 精氣를 받아 온 마을이 조용하고 住民이 온순하며, 매년 豊年農事가 계속되어 住民所得이 높은 地域이며 특히 事件.事故.陳情.民願 등이 전혀 없으며, 全面民이 뜻을 같이하여 더욱 發展되고 복된 고장으로 가꾸어 나갈 것으로 믿어 疑心치 않습니다. 아무쪼록 面誌 發刊을 계기로 빛나는 傳統을 오늘에 되살리고 풍요롭고 살기좋은 고장으로 建設하는 데 값진 資料로 活用되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합니다.   끝으로 面誌 編纂에 參與하신 모든 분들의 勞苦에 대하여 다시한번 뜨거운 感謝를 드리며, 正東面의 앞날에 無窮한 發展 있기를 祈願드리면서 祝刊辭에 갈음합니다. 感謝합니다.

1996年 10月 일
泗川市議會 議長 李 永 述
正東面長 崔 寅 煥
  오랜 刻苦 끝에 正東面誌가 온 面民의 祝福속에 햇빛을 보게 된것을 面民을 代身하여 眞心으로 祝賀드립니다. 그동안 이 한 권의 面誌를 發刊하기 위하여 어려운 與件에도 不拘하고 不撤晝夜 心血을 기우려 주신 鄭相東 面誌編纂推進委員長님과 姜永兌, 李景鍾 執筆委員님을 비롯한 여러 委員님들 그리고 많은 資料를 提供해 주신 모든 불들의 誠意에 대하여 깊은 感謝를 드립니다.   이번에 發刊되는 우리 面誌는 이 고장에 꽃핀 아름다운 文化와 傳統의 香氣를 찾아 保存하는 우리 歷史의 秩序이며, 고향에 대한 愛着과 鄕土愛를 繼承 發展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며, 後孫들에게 물려줄 貴重한 膳物이라 아니할 수 없을 것입니다. 忠·孝·禮가 배어 있는 아름다운 이 고장은 우리 祖上님들의 뼈가 묻혀 있고 子子孫孫이 이어나갈 보금자리 이므로 우리 모두 가꾸어 나갈 責任이 있기에 福祉農村 建設에 最善의 奉任를 다할 覺悟입니다. 아무쪼록 本誌 發刊을 계기로 빛나는 歷史와 傳統의 바탕위에 보다 和合, 團結하여 살기 좋은 고장을 建設하는 데 값진 資料로 活用되기를 바라는 마음 懇切합니다.
  끝으로 面誌 發刊을 위해 애써 주신 모든 분들게 다시한번 感謝드리며 우리면과 面民의 앞날에 無窮한 發展 있기를 祈願 드리면서 祝刊辭에 갈음합니다.

1996年 10月 日
正東面長 崔 寅 煥

담당자
문화체육과 문화예술팀 055-831-2714
최종수정일
2016-06-23 16:19:51
만족도 조사 민원신청  시장에게 바란다  조직도  공지사항  공고/고시/시험 
페이지 수정요청열기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