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 첨단 항공 산업의 메카 > 비화학로켓



우주선의 분류

비화학로켓

핵에너지 로켓

원자력 에너지 로켓이라고도 불리는 이것은 핵반응에서 생기는 막대한 양의 에너지를 추진제인 액체 수소가 흡수하여 고온의 가스로 노즐을 통해 팽창 분사하는 로켓기관이다. 장시간의 비행을 요하는 심우주(deep space)추진수단으로서의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는 방법이다. 또한, 근래에 수 천 톤의 화물을 저고도 지구궤도로부터 지구 정지궤도로 운반하는 경우 화학로켓보다 더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어 연구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전기추진 시스템

근래에 추진체를 가속시키는 시스템으로서 추력이 낮고 추진제 소모량이 아주 적어 우주 비행체의 자세 제어, 궤도 수정, 궤도상 운동 등에 적합하여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대형이지만 구조적으로 극히 약한 구조물에 작은 가속을 통하여 장시간 안전하게 비행을 유지할 수 있다.

전열 로켓
로켓 내부에 저장된 추진제를 전력으로 가열하여 고온의 가스로 전환시킨 후 노즐을 통해서 분사하여 추력을 얻는다.
전자기 추력기
플라스마 엔진이라고도 불리는 이 방식은 추진제 가스가 이온화되어 플라스마가 형성된다. 이 플라스마를 전기장이나 자기장에 보내 가속을 시킨 후 분사하여 추력을 얻는다.
정전 추력기
방전으로 이온화시키기 위하여 추진체를 가열하여 증기상태로 만든 후 이온에서 전자를 모두 제거하고 스크린과 가속 전극 사이의 전기장이 이온을 가속한다. 추력을 얻는 방법은 가속전극을 향해 끌어들여 분사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는데 그 속엔 스크린과 전극 사이의 전기장이 이온을 가속시키는 구조를 취하고 있다. 그러나 이온만 계속 방출한다면 추력의 저하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추력기에 전자가 축적되어 방출된 양이온을 추력기로 끌어들이지만 하류에서는 별도로 방출시켜서 이온과 재결합으로 중성화시킨다.

빔에너지 가열 로켓

추진제를 가열 분사하는 방법이 외부의 에너지원으로부터 에너지를 빔(beam)의 형태로 로켓기관에 공급하는 방식이다.

레이저 열 추진
액체 수소를 추진제로 사용하고 있는 레이저 열 추진은 레이저 빔을 추력기에 조준 발사하면 이 빔은 초점렌즈를 통해서 추력실 내부의 초점에 집결되어 이것 주변의 추진제를 고온으로 가열시켜 노즐을 통해서 분사하여 추력을 얻는다. 에너지 공급 방법으로는 레이저 발생기와 거울이 하나가 되어 지상 정지 궤도에 위치하여 직접 빔을 추력기에 보내는 방법과 레이저 에너지 발생원을 지상에 두고 지상 정지 궤도상에 반사경을 배치해 놓고 이를 통해서 추력기에 레이저 빔을 조준하는 방법 이렇게 두 가지가 있다. 레이저 빔은 대기 중에 공기의 요동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고 평형성을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지상 레이저 시설의 경우 높은 산 위에 설치하게 되지만 미국 SDI 연구에 있어서 지향 에너지 무기로서의 응용성으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태양열 추진
가열용 열교환기를 태양 복사열을 포물형 반사경으로 집결하여 거울의 초점에 해당하는 곳에 설치하는 방법이다. 추진제 공급계통에서 공급된 추진제는 열교환기의 외부 벽을 흐르면서 가열되어 기체상태가 되어 분사되면서 추력이 발생한다.

담당자
우주항공과 우주항공산업팀 055-831-3472
최종수정일
2016-07-04 11:50:55
만족도 조사 민원신청  시장에게 바란다  조직도  공지사항  공고/고시/시험 
페이지 수정요청열기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