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 첨단 항공 산업의 메카 > 시정뉴스



시정뉴스

2018년 6월 2회 사천시정뉴스

작성일
2018-07-11 10:19:03
작성자
공보감사담당관
조회수 :
652
2018년 6월 2회 사천시정뉴스
본문1
KBS국악한마당

사천시에 아름답고 신명난 우리음악, 국악이 울려퍼졌습니다.

지난 6월 5일 삼천포대교공원 수상무대 일원에서 KBS 국악관현악단 초청연주회 ‘국악한마당’ 사천편 녹화가 진행됐습니다.

이번 공연은 진주KBS 개국 42주년 기념으로 마련됐습니다.

KBS국악한마당은 1990년부터 2018년 오늘에 이르기까지 국악의 전통성을 계승하며 시대의 흐름을 담아내는 국내 최장수 국악 전문 프로그램입니다.

이날 명창 안숙선과 제자들, 박애리와 팝핀현준 익스프레션 크루, 남상일과 민속악회 수리, 월드뮤직그룹 두 번째달과 고영열, 이상은과 벼리국악단 등이 출연해 아름다운 우리 음악을 들려줬습니다.

사천시 관계자는 “사천바다케이블카 운행으로 방문한 관광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하는 동시에 지역민들에게는 문화예술 향유의 자리였다”고 평가했습니다.

본문2
현충일 기념식

사천시는 6일 '제63회 현충일 추념식'을 개최했습니다.

사천호국공원 충혼탑에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고 추모하는 추념식에는 국가유공자 및 유족, 보훈단체장, 박성재 사천부시장을 비롯한 각급 기관·단체장 등 300여명이 참석해 나라를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넋을 기리고 숭고한 희생정신과 공훈을 추모했습니다.

추념식은 국민의례를 시작으로 오전 10시 전국적으로 울리는 사이렌 취명에 맞춰 1분간 묵념을 실시했으며, 헌화와 분향, 추념사, 헌시낭송에 이어 현충일 노래 제창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이와 함께 장애인 및 노약자 등 거동이 불편한 추모객들의 편의를 위해 호국공원 버스 하차장에서 충혼탑까지 운행하는 휠체어 택시도 지원했습니다.

한편 사천시는 올해 3월부터 모든 국가유공자들을 대상으로 보훈명예수당을 지급하고 보훈단체 보조금 지원, 전적지 순례비 지원 등 다양한 보훈사업 추진으로 국가유공자의 희생에 보답하고 있습니다.


본문3
방송가수 연합회 사천지회 창립

사단법인 KBSU 한국방송가수연합회 사천시지회가 창립했습니다.

6월 9일 삼천포대교공원 수상무대에서 열린 창립 축하공연에는 빠이빠이야를 부른 소명을 비롯해 민지, 민요가수 황인아 등 한국방송가수연합회 회원들이 출연해 흥겨운 무대를 선보였습니다.

사단법인 KBSU 한국방송가수연합회 사천시지회장은 갑룡사 혜능스님,  총무국장은 가수 한별이 맡았습니다.

예술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인 예인사 회원 13명과 14개 읍면동을 대표하는 시민가수 등 모두 70여명으로 구성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본문4
물이용부담금 추가 면제

6월부터 사천시 3개 읍‧면 12개 리의 물이용부담금이 추가 면제됐습니다.

사천시는 2018년 5월 물이용부담금 부과‧징수 실태조사 결과 면제지역이 일부 누락된 것을 확인하고 최근 이를 바로잡았습니다.

물이용부담금 추가 면제지역은 사천읍 수석리, 중선리, 용당리, 축동면 탑리, 사다리, 구호리, 길평리, 배춘리, 곤양면 환덕리, 송전리, 서정리, 대진리입니다. 금액으로는 2억7600만 원입니다.

이에 따라 사천시 전체 물이용부담금 면제 규모는 3억5000만 원으로 늘어났습니다.

현재 남강댐 계획홍수위선으로부터 5킬로미터 이내 지역인 사천시 3개면 23개 리(곤명면 전지역, 축동면 반용리, 가산리, 곤양면 환덕리, 묵곡리, 흥사리, 가화리, 검정리)의 물이용부담금 7300만원이 면제되고 있습니다.

사천시 관계자는 “추가면제로 해당지역 주민들의 상수도 요금부담이 줄었다”며 “진주시와의 형평성 문제를 제기해 사천시 전체지역이 물이용부담금을 감면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요구 중이다”고 말했습니다.

본문5
뻔뻔한 프리마켓

푸른사천21실천협의회가 지난 6월 17일 세계 환경의 날 기념 사천시민 뻔뻔(fun)한 마켓행사를 열었습니다. 

이번 행사는 제23회 세계 환경의 날(6월 5일)을 기념해 시민들의 환경보전 의식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환경활동 공감대 형성을 위해 마련됐습니다. 행사는 사남 초전공원에서 시민, 민간단체, 학생 등 8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문화공연 및 체험행사 등으로 진행됐습니다.
  
푸른사천21은 자전거 에너지 만들기, 친환경 저금통 만들기, EM 만들기 체험, 멸종위기동물 목걸이 만들기, 기증물품 경매, 벼룩시장 운영 등을 통해 환경의 중요성을 알렸습니다. 

푸른사천21 김종기 회장은 “나에겐 필요 없는 물건이 남에게는 소중하고 귀한 자원이 될 수 있다. 아름다운 나눔실천의 분위기 조성을 위해 뻔뻔(fun)한 마켓행사를 열었는데 시민들의 반응이 좋았다”며 “판매수익 일부는 어려운 이웃을 위한 기부금으로 쓰여진다”고 말했습니다.

이보다 앞선 지난 16일에는 사천환경운동연합이 벌용동 차없는 거리 일원에서 ‘숨쉬는 거리, 생명사천’이라는 주제로 2018년 지구의 날 기념행사를 열었습니다.

이날 각종 공연행사와 환경사진 전시 및 통일바람개비 만들기, 대나무피리 만들기, 친환경 먹거리 시식회, 아나바다 장터, 은행나무열매 반지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펼쳐져, 시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본문6
국가보훈처장 감사패

사천시가 국가보훈대상자 복지증진과 보훈문화 확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가보훈처장 감사패를 받았습니다.

시는 지난해 6월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위패를 모시는 봉안각을 준공해 참배객들의 편의를 더했습니다. 그리고 참배 장소인 봉안각까지 차를 이용해 올라갈 수 있도록 차도를 개설했습니다.

더불어 기존 나무 위패가 탈색과 변형 등 노후된 1492 위패를 검정색 오석 위패로 전부 교체하고, 참전유공자와 전몰군경유족에게만 주고 있던 수당을 전체 국가보훈대상자와 유족에게도 지급을 결정해 올해부터 보훈명예수당과 사망위로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또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국가유공자들의 치과 무료 진료를 하는 등 다양한 보훈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상업적이용금지,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저작권정책 참조 : http://www.sacheon.go.kr/intro/01613/03180.web


담당자
공보감사담당관 미디어팀 055-831-2235
최종수정일
2023-01-09 11:28:28
만족도 조사 민원신청  시장에게 바란다  조직도  공지사항  공고/고시/시험 
페이지 수정요청열기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