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 첨단 항공 산업의 메카 > 시정뉴스



시정뉴스

2018년 5월 2회 사천시정뉴스

작성일
2018-05-31 15:59:14
작성자
공보감사담당관
조회수 :
593
2018년 5월 2회 사천시정뉴스
본문1
직원 정례회

지난 1일 사천시청 대강당에서 직원정례조회 및 소양교육이 열렸습니다.

송도근 사천시장은 사천시 발전을 위해 힘써준 시민 11명과 직원 2명 등 모두 13명에게 유공자 시상을 했으며, 각종 행사추진에 노력해 온 직원들의 노고에도 치하했습니다.

또한 친절과 청렴은 실천이 중요함으로 평소 생활화 해줄 것과 공정하고 엄정한 시정을 추진 할 것을 강조 했습니다.

특히 송 시장은 “6·13 지방선거가 한달 조금 넘게 다가오면서 이러쿵 저러쿵 하는 말들이 많이 나올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 직원 여러분은 한치의 흔들림도 없이 충실하게 업무에 임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한편 사천시는 5월 1일부터 권한대행체제로 전환됐습니다.

송도근 사천시장이 5월 1일 자유한국당 후보로서 선거운동을 본격화하기 위해 예비후보에 등록한 데 따른 것입니다.

지방자치법 제111조에는 지방자치단체장이 선거에 입후보하면 예비후보자 또는 후보자로 등록한 날부터 선거일까지 부단체장이 권한을 대행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본문2
어린이날 기념

사천시청 앞 노을광장은 어린이날을 맞아 아이와 함께 나들이 나온 시민들로 북적거렸습니다. 

주최 측에서 2500여명 분의 간식을 준비했으나 아침 일찍부터 사람이 몰려 금방 동이 날 정도로 성황을 이뤘습니다.

지난 5일 제17회 사천시 어린이날잔치한마당이 ‘잘 놀아야 잘 큰다’라는 주제로 사천시청 노을광장에서 다양한 체험과 공연으로 진행됐습니다.

올해 역시 아동과 청소년 유관 기관단체 수십여 곳이 함께해 어린이들에게 좋은 추억을 선사했습니다.

이날 특설무대에서는 어린이 풍물, 방송댄스, 난타, 무술시범, 마술ㆍ버블쇼, 태권도 시범, 어린이 합창 등 다양한 공연이 펼쳐져 눈길을 끌었습니다.

공연을 관람하는 아이들도 또래 친구들의 공연을 보며 즐거워했습니다.

체험마당은 카프라 쌓기, 퍼즐놀이, VR체험, 미래소방관 체험, 페이스페인팅, 떡메치기, 드론 날리기, 팽이 만들기, 팔색조 열쇠고리 만들기, 모자 만들기, 미니디퓨저 만들기, 장애인체험 등 다양한 체험이 아이들의 발길을 붙잡았습니다.

이와함께 갑룡사와 문구 전문점 오피스디포는 행사장에서 아이들에게 물총 등 선물을 나눠주어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청소년육성재단 관계자는 “올해도 많은 아이들이 시청광장을 방문해 즐거운 한때를 보냈다. 지역의 여러 기관단체와 함께 행사를 준비했는데 고생한 만큼 보람이 있었다. 내년에는 더욱 발전된 모습으로 찾아뵙겠다”고 말했습니다.


본문3
공무원 항공교육

사천시가 3년째 항공전문 공무원 양성에 힘쓰고 있는 등 항공우주산업 중심도시로서 면모를 갖춰나가고 있습니다.

사천시는 지난 2일부터 23일까지 공무원 항공전문가 양성을 위해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은 초급·고급반 등 모두 6기로 나눠 200여 명이 수강하게 되는데, 사천시에 있는 한국폴리텍대학 항공캠퍼스가 위탁교육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항공산업 입문 과정인 초급반은 시청 내 전 부서와 읍·면·동 직원, 항공산업 전문가인 고급반은 우주항공국 소속 직원이 각각 수강하게 됩니다.

수강 직원들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항공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 항공기 정비 사업개요, 항공분야 파생산업 등을 배우고 익히게 됩니다.

사천시는 국가 항공산업단지 유치와 항공정비 산업단지조성, 무인항공기센터 조성 등 항공우주산업발전을 위해 지난 2016년부터 해마다 200여 명씩 항공전문가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천시 관계자는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항공전문 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서, 전국 최고 항공우주 인프라를 갖추는 데 큰 힘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본문4
시민의 날

지난 10일 사천시청 2층 대강당에서 통합사천시 출범23주년을 경축하는 사천시민의 날 행사가 열렸습니다.

박성재 사천시장 권한대행을 비롯해 300여명의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행사는 개회, 국민의례, 시민헌장 낭독, 기념사, 시민의 노래 제창, 폐회 등의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박성재 사천시장 권한대행은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임박함에 따라 차분한 분위기 조성차원에서 행사를 축소했지만, 시민이 하나가 되었을 때 2030년 인구 30만 사천시가 될 수 있다는 큰 꿈은 잊지 말라”고 당부했습니다.


본문5
청렴콘서트 공연

사천시가 깨끗한 공직사회 구현과 청렴도 상위권 회복을 위해 다양한 청렴 시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천시는 지난 1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전 직원과 사천시 기관별 청렴협의체 소속 직원들을 대상으로 부정청탁금지법 교육과 청렴콘서트 공연을 가졌습니다.

박성재 사천시장 권한대행은 부정청탁금지법 교육 강사로 직접 나서 올해 1월 19일부터 시행된 부정청탁금지법 시행령의 주요 개정 내용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6. 13 지방선거가 약 30여일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선거중립 위반 행위 금지 등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서도 각별히 유의해 줄 것도 당부했습니다.

특히, 지난해 외부청렴도 하락으로 인해 종합청렴도 순위가 전국 중위권으로 떨어짐에 따라 올해에는 청렴도 상위권 회복을 위해 전 부서장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노력을 주문했습니다.

이와함께 특별한 청렴콘서트는 전국악 4중주의 오프닝콘서트를 시작으로 청렴토크콘서트 ‘청렴 톡톡’에 이어 ‘슬기로운 공직생활’ 이라는 제목의 청렴연극 공연이 펼쳐졌습니다.

이로 인해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소재로 참석자들이 함께 참여하는 시간으로 이어졌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사천시 관계자는 “직원들이 자연스럽게 청렴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게 함으로써 의식변화와 자발적인 청렴실천을 유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본문6
안전한국훈련

2018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이 8일부터 18일까지 사천시를 비롯해 전국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난 2005년부터 매년 실시하는 이 훈련은 각종 재난 발생시 국민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범국가적 종합 훈련입니다.

이번 기간에는 사천소방서와 사천경찰서, 군부대, 한국전력공사, 민간기업, 학교 등이 함께 했습니다.

11일에는 사천시청내에서 불시 화재대피 훈련을 진행했습니다.

14일에는 사남면 소재 BAT코리아 사천공장에서 지진 화재 발생 상황을 가정한 현장훈련을 펼쳤으며, 15일에는 사회복지시설 합심원에서 시설 생활인 화재대피 훈련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16일에는 사천시 곳곳에서 전 시민과 함께하는 지진대피훈련을 펼치고, 17일에는 용산초등학교를 비롯한 초등학교 2곳에서 재난대응 실제훈련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18일에는 사천공항 회의실에서 항공기사고에 대비한 토론기반 훈련을 펼칩니다.

사천시 관계자는 “이번 재난대응 안전한국 훈련이 실제 재난 발생 시 행정기관과 유관기관의 신속하고 체계적인 재난 대응 능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박성재 사천시장 권한대행은 “재난대응 훈련을 통해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하여 각종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사천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본문7
항공기 복합재 부품 시험평가분석시스템 구축사업 선정

사천시가 '항공기 복합재 부품 시험평가분석시스템 구축사업' 대상자로 선정됐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하는 2019년도 지역산업 거점지원사업 가운데 하나인 '항공기 복합재 부품 시험평가분석시스템 구축사업'은 항공기 복합재 부품 개발과 수출 등을 위해 지역 항공업체에서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시험·평가·인증센터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총 사업비는 273억 원이며 국비는 100억 원이 지원될 예정인데, 경남테크노파크 항공우주센터 주관으로 장비와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사업이 본격 시행되는 3년 후부터 사천지역 항공 복합재 관련 기업의 경쟁력 강화는 물론 직접 수주 항공 복합재 관련 기업 유치 등 항공 산업 발전의 또 다른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와함께 현재 금속 가공에 집중하는 사천지역 항공업체의 사업분야 다변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사천시 관계자는 “앞으로 항공기 복합재 시험평가 시스템뿐만 아니라 항공기 부품에 사용되는 다양한 인증을 받을 수 있는 평가 시스템들을 지역에 구축해 항공 기업들이 투자하고 싶고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상업적이용금지,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저작권정책 참조 : http://www.sacheon.go.kr/intro/01613/03180.web


담당자
공보감사담당관 미디어팀 055-831-2235
최종수정일
2023-01-09 11:28:28
만족도 조사 민원신청  시장에게 바란다  조직도  공지사항  공고/고시/시험 
페이지 수정요청열기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