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 첨단 항공 산업의 메카 > 시정뉴스



시정뉴스

2018년 1월 2회 사천시정뉴스

작성일
2018-01-23 11:08:11
작성자
공보감사담당관
조회수 :
797
2018년 1월 2회 사천시정뉴스
본문 1
문화관광해설사 확대 운영

사천시는 오는 3월말 사천바다케이블카의 본격적인 상업운행에 따른 관광객 증가에 대비해 문화관광해설사를 확대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지난 5일 시청 중회의실에서는 문화관광해설사 위촉장 수여식이 마련됐습니다. 이 자리에서는 기존의 문화관광해설사 8명과 올해 새롭게 위촉된 6명의 문화관광해설사 등 모두 14명에게 위촉장이 전달됐습니다.

이번에 위촉된 문화관광해설사는 선진리성, 사천항공우주박물관, 사천바다케이블카 등에서 해설활동을 하게 되며 특히, 시티투어 버스에 동행하여 해설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주력할 계획입니다.

본문 2
작은 미술관 개관
지역 예술가에게는 전시 기회를 제공하고, 시민들에게는 문화 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장인 작은 미술관이 개관했습니다.

지난 5일 송도근 사천시장을 비롯한 내외빈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천 미술 놀이터 작은 미술관 개관식’이 진행됐습니다.

송도근 사천시장은 축사를 통해 “사천시는 작은미술관 개관을 진심으로 축하 드린다”며 “시민과 지역예술인들과의 문화 예술의 공간으로 활용되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사천 미술 놀이터 작은 미술관은 지난해 11월 ‘2017 작은 미술관 조성 운영 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7000만원을 지원 받아 유휴공간인 사천문화재단 1층에 자리잡았습니다.

사천문화재단은 개관에 맞추어 오는 3월까지 ‘국제환경미술제’ 우수작품 전시를 시작으로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을 전시할 예정입니다.


본문 3
전통시장 활성화 용역 최종 보고회

사천시가 침체된 전통시장 상권의 부활을 위해 전통시장별 맞춤형 진단에 나섰습니다.

지난 10일 사천시청 중회의실에서 전통시장 활성화 용역 최종 보고회가 열렸습니다.

이번 보고회는 지역주민과 관광객들에게 특화된 살거리, 먹거리를 제공해 지역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고, 각 전통시장별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중장기 비전을 제시하고자 마련됐습니다. 이와함께 제시된 비전을 구체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종합계획으로 마스터플랜 수립 기반구축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송도근 사천시장은 “전통시장의 취급품목별 점포현황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인접한 전통시장간 상호연계를 통한 특성화방안과 상생방안을 모색해 달라며 전통시장의 입지여건과 지역특성을 반영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본문 4
용현농협 콩 행복나눔 준공식

‘용현농협 콩 행복나눔’ 공장이 지난 12일 문을 열었습니다.

농민과 조합원이 콩으로 행복을 나눈다는 의미를 담은 용현농협 콩 행복나눔 준공식에는 조합원과 지역 기관장 등 3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사업비 8억 원으로 건립한 용현농협 콩 행복나눔은 건빵 메주와 천연손두부를 비롯해 간장과 된장, 발효 콩가루 등을 생산하게 됩니다.

건빵메주는 용현농협이 밀양의 지엘바이오와 손잡고 개발한 제품으로 기존 메주보다 크기가 작고 중간에 구멍 3개가 뚫린 모양이 건빵과 흡사해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냄새가 없고 사계절 장을 담글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건빵 메주와 소금, 다시마, 황태, 숯, 대추 등이 완비된 세트로 장을 담그는 데는 10분 정도 걸립니다.

용현 천연손두부는 동해바다 해양 심층수를 간수로 사용하고 전통방식으로 만들어내고 최근에는 포장 방식을 개선해 유통기간을 늘렸습니다. 

용현농협 신재균 조합장은 “손두부와 건빵 메주의 원료인 콩은 모두 조합원이 계약 재배한다. 이를 통해 농민의 소득증대와 콩 판로 확대에 크게 기여하는 셈”이라고 말했습니다. 

본문 5
새해농업인 실용교육

사천시가 새해들어 농업인을 대상으로 실용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사천시는 오는 2월 9일까지 농업기술센터에서 1400명을 대상으로 농약안전사용법 외 16개 품목별 기술교육을 20회에 걸쳐 진행합니다.

이와함께 유익한 영농기술정보와 2018년 주요농업시책 등 중요한 농정 및 보조사업에 대한 정보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또한 농업인들이 바뀐 제도에 대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 매 교육 시 동영상과 리플렛 등을 활용해 2019년부터 전면 시행되는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교육과 가축질병예방교육, 우수농산물관리제도(GAP) 등의 중요한 사항을 공유할 계획입니다.

사천시 관계자는 “이번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에 대한 자세한 일정은 사천시청 홈페이지 또는 사천시 농업기술센터(831-3810)로 문의하면 된다”고 말했습니다.

본문 6
바다사랑지킴이단 평가회

바다사랑지킴이단의 평가회가 열렸습니다.

지난 15일 대한노인회사천시지회는 한국남동발전,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관계자를 비롯한 바다사랑지킴이단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바다사랑지킴이단 평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 자리에서는 바다사랑지킴이단의 그간 추진성과 공유, 건의사항 청취, 향후 사업추진 방향을 논의했습니다.

한국남동발전과 한국노인인력개발원 협력일자리 창출 모델인 바다사랑지킴이단은 남동발전과 노인인력개발원에서 사업비 1억원을 지원하고 시에서 참여자 모집, 홍보 등 행정지원을, 노인회에서 총괄 수행 관리를 도맡아 왔습니다.

만60세에서 만65세 미만 50명의 어르신으로 구성된 바다사랑지킴이단은 관내 해안가를 중심으로 쓰레기 수거, 처리 등 바다 환경정화사업을 지난 2017년 11월부터 3개월간 펼쳤습니다. 

송도근 사천시장은 “바다사랑지킴이 사업이 우리지역 어르신 일자리 창출과 쾌적한 바다환경조성에 크게 기여한 만큼 1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담당자
공보감사담당관 미디어팀 055-831-2235
최종수정일
2023-01-09 11:28:28
만족도 조사 민원신청  시장에게 바란다  조직도  공지사항  공고/고시/시험 
페이지 수정요청열기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