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 첨단 항공 산업의 메카 > 시정뉴스



시정뉴스

2016년 12월 1회 사천시정뉴스

작성일
2016-12-14 10:32:17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
619
2016년 12월 1회 사천시정뉴스
2016년 12월 전기 사천시정뉴스 시나리오

본문 1
2016년 자연보호 화합 한마당 개최

 사천시는 지난달 15일 용현면 선진리성 일원에서 진행된 이번행사에는 송도근 사천시장을 비롯한 자연보호 읍면동 회원 등 5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자연보호헌장’ 선포 제38주년을 기념하여 마련된 참석자들은 자연보호 유공자 시상에 이어 선진리성 주변 환경정화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특히 올해는 그동안 실적 위주의 경진대회 형식에서 벗어나 자연보호 회원 간의 소통과 교류증진을 위한 시간으로 꾸며 그 의미를 더 했습니다. 

 한편 자연보호사천시협의회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아름다운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면서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자연보호 회원들이 다 함께 앞장서 나갔으면 한다.”고 밝혔습니다.   



본문 2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사업 성과 보고회 개최

 지난달 15일 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이 자리에는 민간 의료기관 및 지역사회 연계기관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이번 보고회는 올해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사업의 성공적 운영에 협조해 준 관계자와 참여자를 격려하고, 그 성과를 지역주민과 함께 나누고자 마련됐습니다.

 이날은 전진호 고혈압‧당뇨병 등록 교육센터장의 성과보고를 시작으로 송도근시장의 사업 참여 유공자에 대한 표창수여, 우수 사례발표, 축하공연 등의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한편 시 관계자는 “이번 성과보고회는 올해의 고혈압․당뇨병 등록 관리사업을 돌아보고 향후 추진방향을 점검하는 시간이었다.”며, “지속적으로 만성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기반을 조성해 시민 건강수준 향상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본문 3
사천시 공공비축미곡 매입

 올해는 지난달 16일 사남면 우천마을을 시작으로 오는 23일까지 관내 총 157개 검사장에서 ‘2016년산 공공비축미곡 매입’을 실시했습니다.

 시는 올해 수확기에 잦은 비로 인해 수확이 늦어진 만큼 출하농가의 편의를 위해 예년에 비해 매입일정을 열흘 정도 늦추는 한편 톤백(중량 800kg 포대)매입을 확대하기 위해 출하를 희망하는 농가에 톤백 포대 1,199매를 무상 지원한바 있습니다.

 특히 시 관계자는 “농가에서 우수한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규격포장재 사용과 수분함량이 13%~15%가 되도록 건조해야 된다.”고 당부하고, “최종 매입가격은 수확기 전국 평균 산지 쌀값을 40kg 벼로 환산한 가격으로 결정되며, 17년 1월에 정산 지급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본문 4
성황당 산성제 봉행

 지난달 18일 정동면 고읍리 소재 성황당 산성에서 사천문화원 주관으로 ‘제21회 성황당 산성제’를 봉행했습니다.

 이번 산성제는 초헌관에 장병석 사천문화원장, 아헌관에 한정문, 종헌관에 고봉애, 축관에 강신우 문화원 부원장이 각각 맡았으며, 집례에 최정경 부원장, 집사에 한남주, 홍재성 이사가 맡아 진행되었습니다.

 한편 사천문화원 관계자는 “성황당 산성제는 조선시대 국가적인 제사로 봉행되었으나, 현재 그 맥이 끊어진 것을 다시금 복원하여 제를 모시고 있다.”며, “향후 역사적 근거와 예조의 기록들을 살펴 옛 산성제의 모습을 되살리고, 나아가 국태민안을 기원하는 국가적 의식행사로 성장시켜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사천문화원은 성황당 산성제를 복원하여 올해로 21번째 산성제를 봉행했으며, 특히 당제무를 발굴해 신을 모시고 축원하는 의식을 함께 병행하고 있습니다.
  


본문 5
시설관리공단 설립 타당성 검토 용역 최종 보고회

 사천시는 지난달 21일 시청 종합상황실에서 열린 이번보고회에는 송도근 사천시장을 비롯한 관련 실․국․과장이 참석했습니다.

 특히 시는 용역결과의 적정성 여부를 심의하기 위해 관계 공무원과 민간 전문가 등 7명의 ‘용역결과 검증심의회’를 구성하여 검증심의회를 열고, 적정성 여부를 심의한 결과 이번 용역결과는 적정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시는 12월부터 시의회 의견 청취와 주민공청회 설립심의위원회 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 공사 중인 사천바다케이블카를 포함해 3개 분야 9개 시설을 관리할 시설관리공단을 설립해 내년 7월경부터 운영할 계획입니다.









본문 6
주민자치역량강화 워크숍 및 프로그램 발표회

 사천시 주민자치위원협의회는 지난달 22일 사천시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주민자치위원 역량강화 워크숍 및 프로그램 발표회’를 가졌습니다.

 이날은 ‘주민자치위원의 역할과 주민자치센터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창원대학교 평생교육원 김영 교수의 특강을 실시하고 읍면동 주민자치센터 13개 팀이 준비한 프로그램 발표회가 이어졌습니다.

 특히 발표회는 향촌동의 난타를 시작으로 댄스, 전통춤, 악기연주, 노래경연 등 그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맘껏 뽐내 관람자들의 많은 환호와 박수를 받았습니다.

 한편 주민자치위원협의회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더욱 많은 시민들이 주민자치 프로그램에 참여해 시민 모두가 함께하는 건강한 공동체 복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본문 7
2016 아동‧여성안전지역연대 마을지킴이단 연차 보고회

 사천시 아동․여성안전지역연대 마을지킴이단은 지난달 24일 사천문화원 공연장에서 한 해의 활동을 보고하고 마무리하는‘2016년 아동․여성안전지역연대 마을지킴이단 연차보고대회’를 가졌습니다.

 이번 행사는 연대 위원과 각 마을지킴이단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 한 해 동안 안전한 마을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친 ‘마을지킴이단’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이날은 마을지킴이단 유공자 표창, 우수사례 발표에 이어 사천경찰서 여성청소년과장 김수환 강사의 ‘가정폭력․성폭력의 지역현황과 지킴이단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한 특강이 진행됐습니다.

 한편 사천시 마을지킴이단은 14개 마을 66명의 단원으로 구성돼 아동과 여성을 폭력으로부터 보호하고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을 위해 2010년부터 지속적으로 활동해 오고 있습니다.



본문 8
제1회 사천시장배 전국 주꾸미 선상 바다낚시대회 개최

 사천시는 지난달 24일 사천시 삼천포 연안에서 전국의 낚시꾼을 대상으로 ‘제1회 사천시장배 전국 주꾸미 선상 바다낚시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낚시문화의 저변을 확대함은 물론, 해양레저 스포츠로 정착시키고, 청정해역과 천혜의 경관을 자랑하는 해양관광도시 사천을 전국에 알리고자 마련됐습니다.

 이날 대회는 전국 낚시클럽에서 330명(165조)이 참가해 대회 결과 각 조별 어획 중량에 따라 주꾸미 8.06kg을 잡은 박정명․이성품(사천) 조가 영애의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한편 시 관계자는 “이번 대회를 계기로 바다낚시의 좋은 여건을 가진 해양관광도시 사천을 전국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바다낚시가 건전한 여가활동으로 자기 매김 할 수 있도록 기반시설 조성 등에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본문 9
제2회 고려현종 부자상봉축제 개최

 사천시는 지난달 26일 정동면 대산마을에서 정동면 부자상봉축제 추진위원회 주관으로 ‘제2회 고려현종 부자상봉축제’를 성황리에 개최했습니다.

 이번 축제는 고려 제8대 임금 현종이 유년시절을 보낸 정동면에 위치한 배방사지와 사남면 능화마을로 유배되어 살던 그의 아버지 왕욱과의 부자간 만남을 재조명하고, 지역의 역사와 정통성을 확고히 하고자 마련됐습니다.

 이날은 송도근 사천시장을 비롯한 지역주민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려현종의 넋을 기리는 제례봉행을 시작으로 부자상봉 벽화 관람, 부자상봉길 걷기대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됐습니다.

 한편 시는 지난해 ‘고려현종 부자상봉길’ 조성사업으로 고자봉과 안종능지, 배방사지를 잇는 총10km 구간에 스토리 안내판, 포토존, 벽화조성 등을 완료했으며, 특히 지난달 24일  배방사지의 역사적 가치를 고려해 ‘배방사지 종합정비계획 수립용역 학술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풍패지향의 도시 사천시의 역사를 재조명하고, 그 위상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담당자
공보감사담당관 미디어팀 055-831-2235
최종수정일
2023-01-09 11:28:28
만족도 조사 민원신청  시장에게 바란다  조직도  공지사항  공고/고시/시험 
페이지 수정요청열기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