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 첨단 항공 산업의 메카 > 치매의 예방



치매

치매의 예방

혈관성 치매의 대부분은 예방 가능한 것이다.
혈관성 치매의 원인으로 알려진, 혈관 병변을 일으키는 심장질환, 당뇨, 동맥경화, 고혈압, 기타 만성 소모성 성인병을 철저히 치료한다면 그것이 곧 치매를 막는 길이다.
뇌혈행 및 전신 혈행 개선
신체적인 건강 관리가 필요하다.
평소 꾸준히 운동하고 적극적으로 활동함으로써 심신의 노화를 억제시키는데 노력해야 한다. 약으로 100%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끊임없는 신체적 자극과 정신 운동이 필요하다.
1년에 한번씩은 정기적인 신체검사를 받고, 평소 TV를 보거나 신문을 정독하는 일, 독서나 친구와의 대화, 젊은 사람들과의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다. 두뇌운동을 촉진하는 바둑이나 장기, 오락도 도움이 된다.
운동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을 적절히 배합해 운동한다.
최소한 일주일에 3회(1회 약 40분)는 해야하고, 적어도 약간 땀이 날 정도로 열심히 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조깅이나 아령, 걷기 및 제초, 등신 및 제조, 수영 및 걷기, 자전거 타기 등등이 좋고, 중요한 것은 꾸준히 해야 한다는 것이다.
알츠하이머형 치매에 대비한다.
조기발견이 급선무다. 조기 증상의 단서는 다음과 같다.
집안에 모시는 어른이 평소와 많이 달라져 갑자기 가족들을 피곤하게 만든다. 연세가 든 뒤 그 전엔 그러시지 않던 분이 어느 때부턴가 냄새를 잘 못맡기 시작하고, 음식의 맛을 못 맞추는 실수가 잦아지는 것 등이다.
은퇴 후에도 활동이 필요하다.
봉사활동이나 활발한 친목활동은 치매예방에 도움을 준다. 은퇴는 아무 일 없이 방안에 가만히 있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계속적인 사회활동이야말로 노화를 억제시키는 정신 및 신체적 자극을 줄 뿐 아니라, 조기 발견의 확률도 높일 수 있다.
친구를 사귀어야 한다.
정신적인 외로움이 모든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떨어뜨려 놓을 수 있다.
노년의 친목활동은 정신, 신체 건강에 도움이 되는 동시에 치매를 예방, 발견하는 효과도 줄 수 있다.
매년 신체검사 때마다 치매 척도포 등을 이용한 점수를 환산해 놓는다.
점수 변동이 생기면 정밀검사를 받는 등 항상 건강의 변화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
녹차 등 국산차를 마시는 습관도 유익하다
차의 주요성분들이 혈관을 확장해 주고 뇌의 순환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연히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치매는 병이다.
나이를 먹으면서 겪게되는 당연한 노화현상이 아니라 엄밀히 세심한 치료와 관리를 요하는 노인성 질병이다.
특히 이것은 장시간을 끌게 되는 만성 소모성 질환이기 대문에 경제적 예방과 치료 대책이 필요하다. 가능한 한 조기에 발견할수록 환자의 삶의 질도 보장될 뿐만 아니라 그로 인한 가족의 희생도 덜어줄 수 있는 것이다.

담당자
치매관리과 치매지원팀 055-831-5860
최종수정일
2016-06-10 16:40:08
만족도 조사 민원신청  시장에게 바란다  조직도  공지사항  공고/고시/시험 
페이지 수정요청열기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