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편 유관 기관

교육행정

제2절 사천교육의 기본방향

2. 장학중점
가. 수업방법의 다양화
학교교육의 제자리 찾기는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적이고, 교실수업 개선을 통하여 학습력을 높이고 국제 경쟁력을 높이는 일과 질높은 교육서비스의 제공은 학교교육과 교사가 지닌 책무성이다. 따라서 교사는 전문성 신장으로 교과 특질에 알맞게 교수ㆍ학습방법을 개선하고, 학생들이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학습으로 교과별 성취기준에 도달하도록 하여야 한다. 그리고 학습자들에게 새로운 환경에 맞는 지식과 경험의 제공, 수업의 개별화ㆍ개성화ㆍ자율화 및 다양하고 유연한 학습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수업방법을 개선하여야 한다.
  • 1)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장학 및 연수활동 강화
  • 2) 학교현장 중심의 맞춤형 장학지도 전개
  • 3)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교실수업 전개
  • 4) 경남사이버가정학습 새미학습 활용
나. 인성교육의 내면화
학교 교육은 인성과 윤리의식을 함양하여 인간의 품성을 바르게 하는 기초와 기본이 되는 교육으로, 조화로운 인성은 인간답고 지혜로운 바른 삶을 살 수 있도록 해준다.
따라서 사랑과 정성을 다하는 인성교육과 생활지도를 통해 학생들의 바른 인성과 윤리의식을 길러주고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여러 가지 덕목들이 내면화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1)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 함양
  • 2) 올바른 삶을 위한 기본생활습관 형성
  • 3) 인격을 존중하는 생활지도 내실화
  • 4) 민주시민의식 내면화
다. 체육활동의 생활화
오늘날 우리는 고도의 정보화와 경제발전 속에서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누리고 있지만 개인의 잘못된 건강 습관과 생활방식, 그리고 입시위주의 교육수요에 밀려 등한시 된 학교체육 등으로 청소년들의 체력과 건강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기초체력 향상과 건강의 중요성을 일찍이 지도하고 관리하여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도록 학교체육의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
  • 1) 체육과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
  • 2) 체육영재 육성지도
  • 3) 1학생 1스포츠클럽 참여 확대
  • 4) 종합체육대회 운영의 충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