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편 시정기본현황

제2부 2008 주요시정성과 및 2009 주요업무계획

제1장 2008 주요시정성과

1. 남해안 시대를 주도할 첨단산업도시 건설

장기불황 등 내수부진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재래시장 환경개선사업, 국내ㆍ외 기업유치활동을 활발히 추진하였으며, 축동구호농공단지 실시계획 승인, 향촌삽재농공단지 지정승인 등 지역균형발전을 통한 첨단 항공우주 및 조선·해양·관광산업도시로서의 기반을 구축하였다.

그 구체적인 성과를 보면,

축동구호 및 향촌농공단지 361천㎡의 지구지정 승인으로 고용창출과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게 되었으며, 항공우주산업 특구조성을 위한 타당성조사 용역 완료 및 첨단항공ㆍ우주과학관 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가 완료되어 지역의 특화산업인 항공우주산업 클러스터조성에 박차를 가하게 되어 첨단항공우주산업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지역경제 활력기반 구축을 위해 7개의 전통시장에 5,168백만원을 투입하여 주차장 조성, 비가림 시설, 환경개선 등 재래시장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용강현대아파트 495세대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36동 756백만원을 투입하여 태양광주택 보급사업을 추진하는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로 에너지 절약 및 서민생활보호에 기여하였다.

행정ㆍ재정적 기업지원을 통한 기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38개 업체 7,399백만원의 기업지원과 공장설립지원센터 및 One-stop 서비스 제공 등으로 기업하기 좋은 으뜸 도시 여건 조성으로 기업의 의욕을 고취시켰으며, 국내ㆍ외 기업유치활동을 활발히 추진하여 58개 업체의 개별입지 승인, 외국인 투자지역 2개업체 5,650백만원의 투자유치 실적을 거두어 고용창출과 민생경제 안정 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첨단항공우주산업도시로서의 미래를 밝게 해 주고 있다.

이와 같이 각계각층의 노력의 결실로 2007년 대비 120% 증가한 1,249백만불의 공산품 수출실적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