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 첨단 항공 산업의 메카 > 시정뉴스



시정뉴스

2017년 4월 2회 사천시정뉴스

작성일
2017-04-25 17:09:03
작성자
공보감사담당관
조회수 :
728
2017년 4월 2회 사천시정뉴스
2017년 4월 후기 사천시정뉴스 시나리오(안)

본문 1
중장기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업무협의

 사천시가 서부권역 중장기 특화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획단 회의를 개최했습니다.

 지난 5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진행된 이번 회의는 ‘항공우주산업과 해양관광’이라는 두 가지 전략을 통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서부권역에 대한 특화 전략을 세움으로써 지역별 균형있는 로드맵을 수립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이번 계획은 경상대학교 연구팀이 용역을 수행하게 되며 시의 담당급 공무원 38명이 기획단을 구성해 지원하게 됩니다.

 농어업을 기반으로 하는 서부권역은 지속적인 인구감소와 산업 침체로 성장에 대한 특화 전략 수립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왔으며, 지역 주민들은 이번 계획을 통해 사천시의 균형 발전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본문 2
시청사 견학, 꿈나무 1일 체험

 사천시는 지난 6일 관내 학생들을 초청해 ‘꿈나무 1일 의정 체험행사’를 가졌습니다.

 오전․오후 총 120여명의 학생들이 시청사와 의회동을 둘러본 후 스스로 주민의 대표가 돼 2개의 상임위원회를 열어 안건을 처리한 후 본회의를 개회하기도 했습니다.

 학생들은 ‘사천시 무료급식에 대한 발전 방안’과 ‘사천시 청소년 현장체험활동 활성화 방안’을 모의 안건으로 상정해 안건에 따른 토론과 표결 그리고 의결을 거치는 의사결정과정을 직접 체험했습니다.

 사천시의회 한대식 의장은 “청소년들이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가져봄으로서 올바른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할 것을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본문 3
용현면 선진리성 벚꽃축제 ․ 서포면 별주부전축제

 지난 8일 사천시 관내 두 곳에서는 봄 축제가 열렸습니다.

 서포면 별주부전축제는 봄꽃이 만개한 가운데 작년보다 풍성해진 볼거리와 다채로운 체험행사로 축제를 찾은 이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습니다.

 8일과 9일 양일간 총 5천여명의 관광객과 주민이 참여한 이번 축제는 서포면 자생단체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습니다.

 같은 날 용현면 선진리성 일원에서는 ‘제1회 선진리성 벚꽃축제’가 개최돼 무료체험 및 재능기부 등 기존의 상업적 축제 풍토에서 벗어나 나눔 위주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풍요로운 축제 현장을 조성했다는 평가가 이어졌습니다.

 이날 축제에서는 용현 면민 주도하에 주민자치프로그램으로 구성된 공연과 전시 등으로 방문객들에게 향후 지역을 대표하는 지속적 문화 축제로서의 가능성을 보였습니다.









본문 4
제9회 주민복지박람회 실무자 회의

 지난 11일 시청 중회의실에서는 「제9회 주민복지 박람회」 참가기관 및 단체 실무자 회의가 개최 되었습니다.

 이날 회의에서는 단독으로 열렸던 작년까지와는 달리 제9회 주민복지 박람회는 28일 개막하는 제22회 와룡문화제와 통합 운영해 축제와 연계된 다양한 복지서비스 체험공간을 준비하는 것에 대한 열띤 토의가 이어졌습니다.

 4월 28일부터 3일간 시청 노을광장 일원에서 개최되는 「제9회 주민복지 박람회」에는 함께하는마당 및 체험․홍보마당, 전시마당 등 총 4개 분야 43개 기관․단체, 32개 부스를 운영해 축제를 찾는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종류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한편 사천시 자원봉사단체협의회는 지난 2월 6일 43개 기관․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주민복지박람회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제9회 주민복지 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본문 5
송도근 사천시장 송포교차로 공사현장 방문

 송도근 사천시장이 지난 14일 국도3호선 송포교차로 개선사업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지난해 6월부터 시행중인 ‘국도3호선 송포교차로 개선사업’은 최근 주요공정인 교량 상판 거더 설치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현장을 방문한 송도근 사천시장은 “사업이 완료되면 국도3호선에서 삼천포항 진입구간의 교통정체 해소와 병목 지점구간 개선으로 교통사고 예방은 물론 산업물동량 수송에도 원활해짐으로써 지역경제 발전에 상당한 기여를 할 것이다.”라고 밝혔습니다.

  국도3호선 송포교차로 개선사업은 국도3호선에서 삼천포항 방향으로 진입하는 도로를 확장하는 등 교차로 체계를 개선하는 사업으로, 교량 가설을 완료하여 6월초 국도3호선 본선부를 우선 개통하고, 8월말 준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본문 6
농업인 건강관리 순회교육 및 건강관리실 운영점검

 사천시는 농업인들을 위한 건강교육과 건강관리실 운영점검을 실시했습니다.

   지난 14일 정동면 풍정마을을 찾은 시의 농촌자원 담당 공무원은 주민들을 대상으로 농작업 안전관리 요령과 농부증 예방을 위한 요령을 교육하며 본격적인 영농철을 대비해 건강관리를 당부했습니다.

 이와 함께 생활자원 담당강사를 초빙해 주민들을 대상으로 농작업 안전관리 및 피로회복 체조를 실시하고 농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보조구를 지급하기도 했습니다.

 교육이 끝난 후 시 담당자와 마을대표가 동행해 시범사업장과 건강관리실 활용 상태 및 내‧외부 시설을 둘러보며 농촌건강장수마을 육성사업 사후 관리 실태 점검에 나섰습니다. 

  시 관계자는 “고령에도 불구하고 농업에 종사하는 어르신들의 건강을 챙기는데 도움이 되는 교육을 실시하고 건강관리실의 주기적인 관리점검을 통해 농업인의 복지 증진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이번 순회교육 및 건강관리실 운영 점검은 이달 말까지 계속될 예정입니다. 

담당자
공보감사담당관 미디어팀 055-831-2235
최종수정일
2023-01-09 11:28:28
만족도 조사 민원신청  시장에게 바란다  조직도  공지사항  공고/고시/시험 
페이지 수정요청열기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닫기

TOP